▲ 수원시의회 교통건설체육위원회 김미경 위원장이 향후 의정 활동방향을 밝히고 있다.   <수원시의회 제공>
▲ 수원시의회 교통건설체육위원회 김미경 위원장이 향후 의정 활동방향을 밝히고 있다. <수원시의회 제공>
"자전거문화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

수원시의회 교통건설체육위원회 김미경(민·사진)위원장은 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공유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6월 재선에 성공한 김 위원장은 ‘자전거 전도사’로 불릴 만큼 자전거문화에 애착을 갖고 있다. 그의 명함에서도 자전거 애정을 엿볼 수 있다. 명함 앞면에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라는 문구와 함께 공유자전거를 타고 화성 성곽길을 이용하는 김 위원장의 얼굴이 새겨진 캐릭터가 그려져 있다.

2014년 초선으로 당선된 그는 안전교통건설위원회 상임위원회에서 4년간 활동하면서 공유자전거에 관심을 갖게 됐다. 전국 최대 기초자치단체인 수원시는 124만 인구에 걸맞게 차량도 많아 교통 혼잡과 주차난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이 초선일 때만 해도 전국적으로 공유자전거는 자전거 거치대(도킹스테이션)가 필요한 방식을 채택해 주로 사용했다. 문제는 시내 곳곳에 자전거 대여 시스템 및 거치대 설치가 필수였다. 결국 수십억 원의 예산이 수반돼야 도입이 가능했다. 당시 시는 스테이션이 있는 공유자전거를 도입하려고 57억 원의 예산을 세워 놓은 상태였다.

예산 절감 방안을 모색하던 그는 외국에서 해법을 찾았다. 의정활동차 방문한 중국에서 스테이션 없는 공유자전거를 목격한 것이었다. 김 위원장은 즉각 집행부에 스테이션 없는 공유자전거 도입 검토를 요청했다.

현장 공무원들은 직접 중국을 방문해 공유자전거 도입 타당성을 타진했고, 지난해 10월 시는 업계 1·2위를 다투는 해외 공유자전거 업체 2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같은 해 12월 드디어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공유자전거 1천 대를 배치하는 등 시민들에게 첫선을 보였다. 한 방에 57억 원을 아낀 셈이다. 매년 예상되는 운영비 30억 원까지 합치면 놀라운 성과였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공유자전거 위치를 확인해 저렴한 비용을 내고 이용할 수 있는 ‘수원형 공유자전거’는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끌었다. 공유자전거는 더 이상 시민들에게 낯설지 않은 친숙한 ‘우리 동네 자전거’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는 총 6천 대의 공유자전거가 시내를 누비고 있다. 시는 올 연말까지 1만 대로 늘릴 계획이다.

김미경 위원장은 "공유자전거를 이용하면 깨끗한 환경을 만들 수 있을 뿐더러 시민들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며 "시민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공유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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