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연장구간 직접운영을 목표로 사전 절차에 들어갔다.

13일 시에 따르면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연장 건설사업 현물출자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출자안은 시가 7호선 인천 연장으로 형성된 시설물과 토지(자산가액 3천100억 원 상당)를 인천교통공사에 출자하는 내용이다. 시는 이관을 위한 자산 검증과 회계 검토를 끝마쳤다.

안건이 시의회를 통과하면 현재 시가 가지고 있는 연장 구간 운영권은 인천교통공사로 넘어간다. 운영권 이관은 그동안 서울교통공사에 위탁했던 인천 구간을 직접관리하기 위한 사전 단계다.

현재 인천 구간인 부평구청∼굴포천∼삼산체육관은 시와 서울시, 부천시, 서울교통공사 협약에 따라 서울교통공사가 위탁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운영방식은 2020년 석남 연장 구간이 개통하기 전에 다시 논의될 예정이다.

시는 운영비용과 관리 측면에서 인천교통공사가 연장선을 포함한 인천 구간을 운영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운영비 측면에서는 2% 상당의 위탁수수료를 포함해 관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인천 구간에서 발생한 수입 111억 원 중 110억 원 상당이 관리·운영비로 지출됐다.

정산 후 인천시에 돌아온 수익금은 9천800만 원이다. 2020년 석남 연장 구간(부평구청역∼백마장사거리∼석남동)이 개통되면 수송인원은 현재 하루 평균 3만6천여 명보다 늘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는 청라국제도시 연장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직접 운영을 위한 협의는 인천교통공사 운영권 이관이 끝난 내년에 본격화할 예정이다. 관제시스템과 차량기지 등이 서울교통공사에 있기 때문에 임대방식 등 운영 방안을 협의해야 한다.

인천교통공사도 내년 협의를 위해 내부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운영한 ‘7호선 운영권 확보 태스크포스(TF)’의 성격을 바꿔 협의안과 구체적인 운영방식을 논의하는 2차 TF를 구성할 예정이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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