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이 북광장과 양키시장 일대로 축소될 전망이다.

인천도시공사가 소규모 정비사업으로 방향을 결정하면서 사실상 개발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의 중인 계획으로 윤곽이 잡혔다.

19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천도시공사의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 사업 기본구상’이 이달 중 마무리된다.

공사는 재정비촉진지구(23만4천여㎡) 중 동구 송현동 100 일원의 1구역에 대해 도시재생사업 방향을 검토했다. 내용은 기반시설 확충과 거점공간 조성 등 정비사업의 범위와 방향 등이다. 개발사업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시와 공사가 손잡고 동인천역 주변 재개발을 선도사업으로 발표하면서 대규모 개발이 점쳐지기도 했다. 하지만 2007년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이후 사업성 문제로 10년 넘게 좌초한 사업에 대해 공사도 뾰족한 수를 찾지 못했다. 당초 밑그림대로 도시개발사업을 했을 경우 경제성은 BC 0.395(BC값 1 이상일 경우 경제성 인정)로 1천42억 원가량의 손실이 예상된다.

결국 도시재생과 부분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동인천역 주변사업 중 ‘개발’은 LH와 협의 중인 북광장과 양키시장 1만8천875㎡에서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와 함께 선도사업으로 계획했던 금곡동 공영주차장(1천748㎡) 개발은 유보한 상태다. 시는 지난 14일 1구역 주민설명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사업계획을 전달했다. 현실적으로 대규모 개발이 어려운 상황이며, 대신 도시재생과 병행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사업계획이 확정되면 LH와 추진하는 거점사업만 도시개발사업구역으로 남기고 1구역의 나머지를 존치구역으로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체적인 사업 일정은 조금씩 밀리는 모양새다. 시는 7월 중 LH, 공사와 사업 방식 논의를 마무리 짓고 12월 중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갈 것으로 6월 의회에 보고했다. 하지만 사업 참여를 위한 LH 내부 경영투자심사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사업계획 수립까지는 1년가량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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