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행정과 소통. 광명시 민선7기의 화두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슬로건을 내건 박승원 광명시장은 ‘현장소통’을 중심으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주권시대를 여는 게 목표다. 모든 시정에 시민 참여를 제도화하고, 정책 제안부터 평가까지 시민 참여를 넓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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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민이 답이다’ 시민 소통 강화

 시는 현장에서 직접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시민 원탁토론회를 열었다.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는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공론화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시정 방향과 사업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절차였다.

 시는 시민 참여 공론화 장을 만들고 토론회의 정례화를 위해 민관협치활성화 조례를 제정했다. 시민이 시정의 중심이 되도록 한 것이다. 조례 제정으로 다양한 생각을 가진 시민들이 허심탄회한 대화가 가능하도록 하고, 시민 간 첨예한 갈등 요소들을 토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시민 원탁토론회는 시의 주요 현안에 대해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숙의민주주의 과정과 시민들이 시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도록 했다.

 

 # ‘우리동네 시장실’ 운영으로 소통행정 펼쳐

 시는 우리동네 시장실 운영으로 소통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박 시장은 취임과 함께 일선 18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주민들과 격의없이 소통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과의 약속을 시정에 반영키로 하고, 주민들과 약속한 우리동네 시장실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동 행정복지센터를 돌며 운영하는 우리동네 시장실은 민선7기 출발과 함께 시민이 주인인 자치분권시대를 열고자 하는 박 시장의 의지다.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정책에 반영하고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시민 소통 시스템이다.

 우리동네 시장실은 지난 8월 21일 광명1동을 시작으로 학온동, 광명2동, 소하2동 등지에서 매월 실시한다. 주민 요구사항에 대해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관련 공무원들과 해결 방안을 강구했다. 소통행정을 직접 보고 듣고 경험한 주민들은 크게 호응했다.

 

 # ‘일자리는 생명’, 광명시 맞춤형 일자리 실현

 일자리 시장을 내세운 박 시장은 해마다 연간 1% 이상 고용률 상승이 목표다. 2022년까지 4년간 공공일자리 2만5천270명, 민간일자리 3만740명을 합해 모두 5만6천10명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시는 앞으로 4년간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지키기·만들기·채우기·나누기) 정책을 추진해 광명시형 맞춤형 일자리로 효과 있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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