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jpg
▲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최근의 자동차 흐름을 주도하는 꼭지 두 가지를 꼽으라면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일 것이다. 친환경차 중 핵심은 역시 전기차이다. 올해 판매되는 전기차는 약 2만8천 대에 이르고 내년 예상 책정 보급대수는 3만3천 대 정도이나 추경예산을 고려하면 4만 대 정도는 충분히 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문제점이었던 충전 시간이나 충전기 수는 물론이고 1회 충전 주행거리도 500㎞에 이르러 많은 단점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고 아직 보조금 지급이 활성화돼 소비자의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나 사라지는 단점과 함께 보조금도 매년 약 500만 원씩 적어지면서 2~3년 후에는 보조금 지급도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장점이 커지는 전기차 특징과 함께 적어지는 보조금을 고려해 구입 시기를 선택해야 한다.

 사라지는 전기차의 단점은 긍정적이라 판단되고 있으나 이 중 아직도 고민되는 부분은 충전기 부분이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통합충전기가 보급되고 있으나 충전 방식이 세 가지로 나눠져 있고 사용하고자 하는 충전기를 찾기 위해서는 내연기관차 대비 발품을 팔아야 하는 만큼 조금은 고민해야 한다. 우선 충전기 설치는 긍정적이나 햇빛이나 비 등을 피할 수 있는 지붕설치가 거의 되어 있지 않아서 비가 내리는 상태에서 충전을 하는 위험성도 있고 햇빛으로 인해 화면이 보이지 않는 등 심각한 불편함이 커지고 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충전기 수나 전기차 보급대수도 중요하지만 설치 이후 관리적인 부분을 위해 정부에서 별도로 충전기 관리 예산을 별도로 책정하라는 것이다. 이전부터 전기차협회장을 맡고 있는 나는 여러 번에 걸쳐서 언급했으나 아직도 관심이 없는 상태여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우리보다 훨씬 많은 수만 기의 충전기가 설치돼 있으나 어느 곳, 어느 하나 고장 난 충전기를 찾기가 어렵다. 이는 언급한 바와 같이 충전기 관리 예산을 중앙정부에서 별도로 책정해 민관 구분 없이 입증만 되면 예산을 지급해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도 이제는 설치만 하지 말고 이용자의 일선에서의 편리성과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꼭 충전기 별도 예산을 통해 질적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두 번째로 앞서 언급한 충전기에 대한 지붕 씌우기 등 후속 관리도 필요하다. 현재 비가 오는 상태에서 충전기 케이블을 잡고 운전자가 충전하는 만큼 안전 등에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태다. 비에 젖은 상태에서 충전을 하면 당연히 감전 등 이용자가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미 충전기 폭발 등 여러 번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붕이라도 충분하게 설치해 비가 들어오는 것도 방지하고 충전 손잡이 등이 젖지 않는다면 안전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세 번째로 안전장구 보급이다. 내가 항상 강조한 전기차 인프라 관련 애프터마켓 전문 인력 양산을 언급했으나 역시 아직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움직임은 매우 약한 편이다. 전기차 정비 요원이나 충전기 관리 요원은 물론 등장하는 폐차된 전기차 배터리 이용 등 리사이클링 시스템과 요원 양성 등 할 일 많다. 모두가 예산이 소요되는 부분이다.

 앞으로 빠르면 내년 말이나 후년 초에는 누적 전기차가 1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의 빠른 준비를 권고하면서 정부의 충전기 관리 별도 예산 등의 확보를 통해 이용자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수 있는 세밀한 대응을 촉구한다. 이제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