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천항 종합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관련해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자동차 수출업자들이 인천항 자동차수출단지 미추진 시 타지역 자동차 수출 전문단지 예정지로 이전 관련 업무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여기에다 주한 요르단 대사도 최근 인천시를 방문해 합법적인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해 주면 6개월 이내 2배 이상 중고차수출이 늘어날 것을 장담하면서 인천항 자동차 수출단지가 적극 필요한 상황에 이르렀다.

 자동차 수출산업은 항만 물동량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운송업, 부품·정비업, 무역 관련 행정업 등 수많은 관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부가가치 높은 산업이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 수출산업은 낙후된 기반시설과 미비한 제도 등으로 후진적인 구조를 못 벗어나고 있다. 실제로 인천항은 항만과 떨어져 있는 곳에 임시 하치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곳은 환경이 열악해 인근 주민의 민원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2020년 7월이면 이마저도 자리를 비어줘야 할 판이다.

 우선 인천내항에 중고자동차 수출단지를 조성해 차량의 매집시설, 정비, 튜닝, 전시, 통관, 수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형성으로 육성해야 한다. 원도심 활성화뿐만 아니라 인천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 장기적으로 인천항 인근에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면 수많은 관련 산업의 전후방 효과 및 생산유발 900억 원, 부가가치 327억 원, 고용유발 570여 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것으로 용역 결과에서도 나타났다. 클러스터 상주 인원 2천여 명에 유동인구 3천여 명의 인구 증가로 주변상권이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전국 중고자동차 수출의 88.3%가 인천항을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타지역 자동차 물류단지 조성은 직접적인 인천항 물동량 감소로 이어져 항만종사자 업단체의 고용불안 확대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친환경 최첨단으로 인천항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 물론 정부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지자체 유관기관 간 합동대응 및 세부 추진 방안을 모색해 주민들의 민원에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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