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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 이용객들이 단말기에 버스요금을 결제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경기도가 2015년 이후 4년 만에 광역버스를 비롯한 도내 시내버스 요금 인상 검토를 진행할 방침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내년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내버스 요금 조정과 이용객 서비스 수준 확보 방안 등을 검토하기 위한 ‘시내버스 요금 조정 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도의 시내버스 요금 조정 검토는 내년 7월부터 버스업계에도 단계적으로 적용되는 주 52시간 근무체계 대응과도 맞물려 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도내 버스운수종사자의 근무체계가 격일제에서 1일 2교대제로 전환될 경우 최소 8천800명 이상의 시내버스 운전자 추가 충원이 필요하다.

도는 시내버스 요금 조정이 도내 운수종사자 임금 인상과 직결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처우 개선을 통해 도내 버스업계로 인력이 유입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봤다.

도내 버스운수종사자의 근무시간 대비 급여수준은 수도권 내 가장 적은 수준이다. 서울시 월평균 397만 원(일 9시간), 인천시 월평균 328만 원(일 9.5시간)인 데 반해 도는 317만 원(일 17.4시간)에 그치고 있다.

이에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미 지난 9월 도에 요금 인상 건의안을 제출한 상태로, 도는 용역을 통해 조합이 제시한 요금조정안을 검증하는 과정을 병행한다.

또 도의회 경기연구원, 노무·회계사,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요금 검증 논의테이블’을 내년 초까지 운영해 시내버스 요금 조정에 대한 의견도 조율해 나갈 방침이다.

최종 버스 요금 인상 여부는 시내버스 요금 조정 방안 연구용역이 마무리된 내년 하반기 이후 결정될 전망이다. 현재 도내 시내버스 요금은 2015년 150원(성인 카드 기준) 인상한 이후 3년간 동결된 상태다.

도 관계자는 "내년 7월 근로시간 단축과 시내버스 운송원가 인상 요인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며 "용역이 6개월 정도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내년 하반기 이후에나 인상 폭 등이 결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면허를 갖고 있는 M버스(광역급행버스) 등도 내년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버스업계도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인건비 부담에 따른 인상 요인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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