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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수원시의 한 버스 공영 차고지의 모습.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가 도내 버스업체 운전기사 충원 문제 해소와 공익적 민간 일자리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버스운전자 양성 사업이 수료생들의 운전능력 미숙 등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7일 경기도와 교통안전공단 등에 따르면 버스운전자 양성은 경기도 중점 일자리 전략인 ‘공익적 일자리 창출’ 사업 중 하나로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양질의 버스운전 인력 풀(Pool)을 확보하고, 도민들에게 버스업체 취업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올해는 좋은 취지와 호평 속에 전년 대비 2배가량 늘어난 2천 명을 대상으로 추진되며, 도내 20∼60세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공단 화성 교통안전체험센터에 위탁 운영하며 4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2017년 10월 첫 양성을 시작으로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총 705명이 교육을 완료했고, 498명이 취업과 연계한 상황이다.

그러나 교육장이 남부권에 하나밖에 없어 원거리로 인한 동·북부지역 도민들의 참여 제한과 함께 수료 후 타 광역지자체의 버스업체에 취업하는 사례 등으로 내실을 다지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도는 2022년까지 매년 2천 명씩, 도내 부족한 버스운전자 8천 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지만 참여자 확보와 사후관리 등 어려움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의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현 교육과정이 단기간에 속성으로 운전인력을 양성하다 보니 실제 현장에서 승객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필요한 운전능력을 습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양성교육과정은 10일 동안 1일 8시간씩 총 80시간이 진행되며 이후 지역별 버스업체에 위탁돼 취업을 위한 실무연수가 이뤄진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기준, 업체 연수기간 중 접촉사고가 총 11건이나 되며 운전능력 미숙으로 중간에 취업을 포기한 인력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버스 운전자 양성은 시범사업을 거쳐 긍정적인 평가 속에 점차 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상황"이라며 "사업 취지나 순기능이 매우 크기에 책임감을 갖고 부족한 면은 계속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버스업계 관계자 A(55)씨는 "버스운전은 일반 자동차와 달리 교육 시스템부터 다르다"라며 "운전만 할 수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승객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숙련된 운전능력은 물론, 고도의 능숙함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교통공단 관계자는 "이 사업은 수십억 원이 투입돼 진행되지만 공단 입장에서는 흑자사업이 아니다"라며 "일부 중도 포기한 수료생들이 주장하는 교육과정 부실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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