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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병철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교수
오늘날 자동차는 현대인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18년 6월 기준 2천288만 대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유형의 자동차 사고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사고차량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외부적 충격에 의한 손상 부위의 세부적인 파악을 통해 사고 발생 전과 같이 원상복구를 위해 적절한 수리 범위 설정과 함께 합리적인 수리 방법을 계획하게 된다.

 하지만, 일부 손해보험사와 정비업체 간 수리비 지급 문제로 인한 갈등은 지속되고 있으며, 차량의 입고량이나 수리 기간으로 인한 바쁜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이 보험사나 출동 견인차량의 추천에 따라 빨리 수리할 수 있는 곳으로 차량을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눈에 보이는 도색이나 외관에만 더욱 치중할 뿐 자동차를 지탱하고 동력을 발생하는 프레임이나 엔진 등 안전이 배제된 상태에서 차량 수리로 2차 피해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인증되지 않는 수리 방법으로 자동차 품질저하는 물론 운전자 및 동승객의 안전 또한 위협하고 있다.

 결국 이런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자동차를 잘 모르는 소비자에게 돌아간다.

 지금 현재 국내 일부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차체수리 인증 기준을 정립해 차체수리 우수사업장 인증 제도를 시행 중에 있다.

 이는 차체 매뉴얼 정비에 의거 신소재에 대응하는 양면 SPOT 용접기를 갖추고 변형된 차체 정밀 계측을 사용해 허용오차 이내로 교정하고 외부 도장은 친환경 수용성 페인트를 사용해 환경문제에도 신경을 쓰는 제도이다.

 이러한 인증업체는 정밀 계측기를 활용해 공정 기간 및 절차를 준수하고 신뢰성이 높아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요즘은 파손된 건축물을 재건축하려고 해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

 먼저 건축사에게 설계를 의뢰하고 시·군청으로부터 허가를 맡아야 재건축이 가능하고 재건축을 할 때에도 설계기준의 철골 및 내진시설을 해야 준공 허가를 맡아 건물을 사용할 수게 된다.

 이처럼 매일 사용하는 자동차도 사고로 인한 파손 시 전문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동차 수리 공정관리 전문가가 수리 부분을 설계하고 부적절한 수리가 이뤄지지 않도록 전문가 양성이 절실하며, 인증된 수리업체에서만 수리를 해야 안전한 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리게 되며 또한 소비자의 안전 및 권익 보호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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