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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천 중고차수출클러스터 조기조성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인천상공회의소 제공>

인천항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 조성에 정부와 인천시가 뜻을 모았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군산 중고차단지와는 별개로 인천만의 특화된 중고차단지 조성에 지역 국회의원과 정부 각 부처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관련 기사 7면>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홍일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주최로 ‘인천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 조기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시는 지역 경제계와 항만물류업계의 요청<본보 2월 8일자 7면 보도>대로 연 매출액 1조4천억 원 규모의 인천 중고차 수출산업의 이탈을 막기 위해 내항 4부두를 활용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인천은 옛 송도유원지(38만2천㎡) 일원에 터를 잡은 약 900개의 중고차 수출업체들이 전국 수출물량의 88%를 소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곳은 중고차 수출단지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상태다. 특히 송도유원지 터는 2020년 7월이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일몰제가 적용돼 토지소유주들의 개발 욕구가 큰 곳이다.

앞서 시는 2016년 6월 인천항만공사(IPA)와 공동으로 남항 30만6천㎡의 터에 중고차 물류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마저도 해당 지역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진척이 없다. 설상가상으로 평택항과 군산항은 국내 중고차 수출업체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는 임시로라도 내항 4부두를 중고차 수출단지로 활용하는 것이 대안이라고 시가 내세운 이유다.

IPA도 2015년 이후 지역 중고차 관련 자동차선 기항이 연간 300척에서 400척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시의 입장을 거들었다. 그러면서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투자가 있다면 현재 30여만 대에 불과한 인천항의 중고차 수출물량이 향후 50만∼100만 대까지 늘어 항만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구영모 시 일자리기획관은 "지역 중고차시장은 물량 매집에 유리하고 관련 산업 종사자나 바이어들도 인천에서 계속 일하기를 원한다"며 "IPA, 항만 관련 단체 등과 협의체를 만들어 남항 이전은 장기적으로 추진하되, 4부두를 중고차 수출단지로 임시 활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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