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이천 설봉서원 ‘사현의 생애와 사상’주제로 학술대회

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2019년 02월 18일 월요일 제0면

이천 설봉서원에서 18일 오후 ‘설봉서원 사현(四賢)의 생애와 사상’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최석홍 설봉서원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엄태준 이천시장을 비롯한 내빈들의 축하인사로 1부를 마무리했다.

이어 열린 2부에는 ‘21세기 한국 사회 유교의 가치’ 라는 주제로 강진갑 경기학회 회장이 기조발제를 하고,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서희, 이관의, 최숙정, 김안국 선생 순으로 인물별 주제발표 후 종합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설봉서원 상현사에 배향된 사현은 한국유교문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임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학술회의는 딱딱하고 지루한 학술대회의 형식을 탈피해 지식콘서트 형식으로 편안하게 진행되어 일반시민들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토론회의로 개최됐다.

엄태준 시장은 "전통문화 교육기관으로 탄탄한 기반을 다지며 설봉서원을 운영해온 안인식 원장을 비롯한 설봉서원 관계자와 프로그램 운영 강사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서원에서 배향하는 네 분의 성현에 대한 학술연구와 책자 발간을 통해 우리 지역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더 나아가 우리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마련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안인식 설봉서원 원장은 "우리가 미처 몰랐던 사현(四賢)에 대한 많은 자료들을 발굴 수집하고, 일반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발표를 준비해 주신 교수님들을 비롯한 경기학회와 역사문화콘텐츠연구원 관계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한국 유교의 역사와 문화에 한 획을 그은 이천지역의 위대한 인물에 대한 연구와 문헌자료 발굴이 계속 되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천 설봉서원에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무료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상현사에 배향된 4명의 성현(복천 서희, 율정 이관의, 소요재 최숙정, 모재 김안국)에 대한 향제를 매년 봄·가을에 봉행하고 있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기호일보 (http://www.kiho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macmaca (macm****) 2019-02-20 08:08:30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 대학 지위는 성균관대가, 최고 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 원)이 승계하였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575
61.***.***.57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