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의 트램 실증사업에서 탈락<본보 1월 28일자 1면 보도>한 수원시가 국토부에 수도권을 대상으로 삼는 트램 실증사업을 추가 선정해 달라고 요청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8일 수원시에 따르면 염태영 시장은 지난 14일 김현미 장관과 면담을 가졌을 당시 수도권으로 사업대상지를 한정한 트램 실증사업도 함께 요청했다.

시가 수도권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트램 실증사업 공모를 추진해 달라고 제안한 배경은 간단하다. 도내에서 트램을 도입하려는 지자체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이번 공모에서 최종 후보 지자체 3곳(부산·수원·성남)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총 5개 도시가 공모에 접수했으나 1차 평가에서 전주·청주시 등 2개 시는 떨어졌다.

도내에는 수원·성남·화성·안산·시흥·안성시가 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염 시장 취임 직후 2010년부터 9년간 트램 도입에 적극 나선 점도 수도권 대상 트램 실증사업을 제안한 배경이 됐다.

트램이 보편화된 유럽과 달리 국내에서 트램 운행은 걸림돌이 많았다.

이에 따라 시는 전국 자치단체 토론회, 노면전차 제도 개선 TF 참여, 트램 정책포럼, 시민계획단 원탁토론회 등 현행법 개정을 위한 공론화 절차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지난해 국회에서 ‘트램 3법’ 통과를 이끌어 내는 성과를 올렸다. 그 뿐만 아니라 트램 추진을 전담할 ‘도시철도팀’을 신설하고, 유럽 등 해외 선진국 벤치마킹을 활발히 했다. 2013년 9월에는 한 달간 전 세계 최초로 ‘차 없는 마을’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워 생태교통 페스티벌을 열기도 했다.

이러한 추진 과정 속에서 찾아온 국토부의 트램 실증사업 공모는 수원시에 크나큰 기회였다.

아쉽게도 결과는 탈락이었다. 지난달 25일 국토부 산하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사업’ 우선협상 대상 지자체로 부산시를 선정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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