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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항 내항 일대 전경. 제공=IPA
‘인천내항 4부두를 중고차수출단지로 활용하자’는 지역 경제계의 목소리에 인천시가 힘을 실어주면서 시설 입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하지만 단지 규모와 내항 재개발 문제, 보안 및 자유무역지역 해제 여부 등을 놓고 아직까지는 항만물류업계와 땅 주인의 이견이 큰 상태다.

19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인천시 연수구 옛 송도유원지 일대(38만2천㎡)에는 1990년대부터 30년간 약 900개의 중고차 업체들이 자생적으로 모여들어 영업을 하고 있다. 이 부지는 2020년 7월이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일몰제가 적용돼 중고차 야적장이 아닌 다른 수익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900여 개 중고차 업체들의 이전 문제 해소가 시급한 대목이다.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항발전협의회,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운노동조합, 인천시 등은 4부두 내 한국지엠 KD(반제품)수출센터의 운영이 지난해 말 종료된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입장이다. KD센터는 연간 20만∼30만 대의 반제품 물량을 포장해 컨테이너에 상차하는 역할을 담당했고, 현재는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그 역할을 하고 있다. KD수출센터 배후에 있는 야적장 13만여㎡가 비게 된 셈이다.

중고차 업체들의 이전을 방관할 경우 이들은 평택·당진항, 군산항 등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땅 주인인 인천항만공사(IPA)의 생각은 다르다. 900여 개 중고차 업체들이 이곳에 입주하기에는 4부두가 협소하고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여기에 최근 발표된 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에는 4·5부두가 2030년부터 하역 기능을 폐쇄하고 주거 및 혁신산업지구로 재편되는 것으로 돼 있다. 항만발전계획에 큰 차질을 빚을 뿐더러 임시 사용에 따른 사후 리스크가 크다는 입장이다.

항만물류업계는 900여 개 업체 중 부적합 업체를 제외하고 합법적 업체만 4부두로 올 경우 부지는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또 자유무역지역(4부두)을 해제하지 않고서도 관련법상 자동차 판매와 전시 등이 모두 가능하다고 본다. 보안문제도 출입증 발급을 통해 통제하면 되고, 차선책으로는 개방된 8부두와 같이 별도의 경계선(철책)을 두는 방식도 있다고 했다.

이곳 통합부두운영사(TOC) 측도 물동량 창출을 위해 4부두의 중고차수출단지화를 찬성하고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8부두 개방의 사례를 보면 IPA의 의지에 따라 4부두를 활용하는 데 3개월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다.

IPA 관계자는 "4부두가 협소해서 ‘원스톱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로는 조성할 수 없는 한계가 있고, 임시 사용은 더욱 곤란하다"고 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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