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7호선 의정부 구간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시민들이 의정부시의 노선 변경 용역 추진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또 ‘의정부시청의 기준 없는 용역 발주로 인한 비위에 대한 감사’라는 제목으로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신곡장암7호선노선변경 추진위원회는 20일 의정부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존 노선대로 공사할 경우 신곡·장암 주민들은 공사 원천 무효임을 천명하고 어떠한 극단적인 방법을 불사해서라도 착공 시도를 전면 불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신곡·장암 주민들은 시장의 신곡장암역 신설 추진 등의 공약을 믿고 서명운동, 1만 장 손편지, 집회 등 노력에 힘을 보탰다"며 "하지만 의정부시는 지난해 12월 노선 변경을 위한 용역 발주를 결정해 놓고 일개 주민들의 감사원 민원이 두려워 과도한 과업지시서를 제시하며 무응찰된 결과를 강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제는 경기도의 터무니없는 핑계를 앞세우며 재용역 추진을 머뭇거리고 있다"며 "용역 발주를 하지 않을 경우 모든 책임은 의정부시라 규정 짓고 투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의정부시는 재용역 추진을 통해 노선 변경에 필요한 검증된 데이터를 확보하고 경기도와 정부부처를 상대로 시민들과 함께 투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선거공약, ‘역 신설’에서 ‘노선 변경’만을 요구하는 것으로 시민 협의를 도출해 추진 가능한 사업임에도 특정 집단 요구 등의 이유로 고의적인 미추진이 의심된다"며 감사원에 안병용 시장 및 관련 담당부서 공무원들의 직무유기 여부에 대한 공익감사도 청구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기존 조건을 다소 완화한 노선 변경 용역 재추진과 관련해 경기도의 사전동의를 위한 공문을 보냈었다"며 "경기도는 최근 회신 공문을 통해 기존 기본계획에 상응하는 합리적인 대안(기본계획 변경안)을 제출할 경우 관계 기관 협의가 가능하다고 밝힌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은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도봉산역∼의정부∼양주 옥정 15.3㎞에 6천412억 원을 들여 건설된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