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아쉽게 종료됐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평화를 바라는 인천시민 다수는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 자체로도 의미가 있으며, 평화통일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총괄하는 ‘서해평화협력청’ 신설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발의했다. 서해를 ‘평화의 바다’로 만들고, 서해안의 개성-해주-인천의 삼각 클러스터가 만들어 진다면 남북한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의 창이 열릴 수 있다는 기대다.

 얼마 전 북녘 땅과 불과 2.5㎞의 거리를 두고 있는 인천시 강화군 교동도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교동도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요즘 들어 방문객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한 주민에 따르면 지난 주말에는 교동이 생긴 이후로 외지인들이 가장 많이 들어왔다고 한다. 교동 대룡시장부터 양갑리 미곡종합처리장까지 1㎞가 넘는 길가에 차가 늘어섰다고 한다.

 물론 이미 조성된 주차장들은 포화 상태였다. 그러나 시민들이 평화공존 시대를 실감하는 것과는 달리 정책은 아직 따라가지 못한다는 주민들의 얘기다. 교동연륙교는 지난 2014년 개통 이후 군과 경찰이 검문을 하고 있다. 민통선 북방 지역이라는 이유로 방문객들은 두 곳에서 신분증 제시, 출입신고서 작성, 발급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또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는 방문객이 출입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사람이 몰리는 주말이면 방문객들은 검문을 통과하는 데만 3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의미 있는 관광명소라 하더라도 관광객들이 불편함이나 불쾌함을 느낀다면 다시 방문하려는 마음이 감소될 것이라는 지역 주민의 의견이다. 또 교동도 주민들은 한국전쟁 이후 50여 년을 자유롭게 앞바다를 드나들었는데 불과 10여 년 전부터 철책이 둘러싸이면서 행동에 제약을 받고 있다. 섬에 사는 주민들이 물고기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 외지인들의 방문이 늘어나면서 포화상태인 주차공간도 개선돼야 할 부분이다. 평화와 통일도 좋지만 실질적으로 주민들이 행복하게 느낄 수 있는 작은 부분도 변화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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