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 광역교통 문제를 전담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19일 공식 출범했다.

광역교통위는 지난해 12월 18일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공포됨으로써 설립 근거가 마련됐으며, 3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출범하게 됐다.

광역교통위는 정무직 위원장과 중앙부처 실장급, 대도시권 부단체장, 민간전문가 등 30인 이내의 합의기구로 구성되며, 수도권을 비롯한 대도시권별 현안은 권역별 위원회에서 논의해 결정할 수 있다.

광역교통본부는 2개 국 7개 과 총 81명(파견 14명 포함)으로 구성돼 광역교통위를 지원하고 실질적인 광역교통정책·사업 집행을 담당한다.

광역교통위는 앞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 문제의 컨트롤타워로서 권역별 광역교통계획을 수립·추진하고, 그간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던 BRT·환승센터 등 세부 개선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신도시를 비롯한 택지개발지역의 광역교통망 적기 확충, 환승·연계체계 강화, S-BRT 도입 등의 사무도 관장하게 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출범행사 기념사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정책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던 광역교통행정을 개선해 단절 없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와 지역, 지역과 지역 사이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출범사를 통해 "국민의 출퇴근으로 인한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통수단을 활용해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지역과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갈등을 조정하는 등 국민들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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