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재추진하는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인천국제공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인천시민단체는 여당과 정부가 인천공항을 쪼개려 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정부의 정책에 따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면서도 이미 계획된 사업계획에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의견을 냈다.

16일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인천경제자유구역총연합회 등은 동남권 신공항을 재추진하는 더불어 민주당(여당)과 정부를 비판했다. 또 박남춘 인천시장과 여당 대표, 중구청장에게 반대의사 표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들은 인천공항이 동북아의 대표적 허브 공항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세계 최고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4단계 건설사업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동남권 신공항’을 추진하면 재원의 한계가 드러난다고 했다. 이는 경쟁 공항 등이 허브 공항을 구축하기 위해 공항을 확장하는 상황에서 인천공항의 경쟁력이 되레 떨어진다는 논리다.

이들 단체들은 "17일 인천시와 민주당 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지 지지 발언과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논란 등에 대해 해명할 것을 박남춘 시장과 이해찬 대표에게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공사 측은 정부 등이 추진하는 정책에 대해 공식적으로 답변하기 어렵지만 글로벌 경쟁력에 일부 영향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인천공항이 2023년까지 4단계 건설사업 완료로 여객 수용능력 1억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6년 이후 제5 활주로 건설사업 등도 계획된 상황에서 김해공항 등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추진되면 일부 항공수요가 분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앞서 2007년 국토개발연구원과 2009년 부산·울산·경남권 연구원 등에선 동남권 신공항 등이 건립되면 인천공항 여객수요가 최대 460만 명 이상 분산된다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남권 신공항 등은 인천공항 마스터플랜 등이 모두 완료된 뒤에 추진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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