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금연정책이 좀처럼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역 내 군·구 간 흡연율 격차가 큰 데 반해 시의 금연사업 내용에는 차별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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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연 클리닉. /사진 = 기호일보 DB
보건복지부 2018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인천의 흡연율은 22.9%다. 2017년 22.7%에서 소폭 상승해 광역시 중 가장 높다. 2008년 대비 감소율은 3.4%로 17개 시도 중 10위에 그쳤다.

군·구 간 차이도 크다. 2017년 기준 흡연율은 옹진군 27.5%, 미추홀구 27.2%, 남동구 26.6% 순으로 높다. 옹진군은 흡연율이 가장 낮은 연수구(17.1%)와 비교했을 때 10%p 넘게 차이가 난다.

시는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흡연과 음주 등 생활건강실천사업을 시가 통합해 각 군·구보건소 및 금연지원센터가 수행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흡연율이 높은 일부 군·구 현장에서는 금연지원정책의 접근성이 떨어져 실효성이 낮다는 얘기가 나온다. 상대적으로 흡연에 노출되기 쉬운 홀몸노인과 저소득층이 원도심과 도서지역에 많이 분포하는데, 이들을 위한 지원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역 내 흡연율과 군·구별 격차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진행한 바가 없다.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과 금연캠프는 기관, 사업장, 학생 등 단체를 대상으로 삼고 있어 한계가 발생한다. 찾아가는 금연클리닉도 마찬가지다. 홀몸노인과 섬 주민 등은 단체서비스 이용이 어려워 개별적 접근이 필요한 흡연자는 소외된다.

병·의원 금연치료지원사업 역시 지역 여건에 따라 의료기관의 참여율 격차가 크다. 가장 많은 부평구는 90곳인 데 반해 옹진군은 영흥도에 단 1곳뿐으로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이용하기 어렵다.

시 관계자는 "조만간 흡연 실태 분석을 위한 용역을 맡기고 참여 병·의원을 확대할 예정이다"라며 "금연 캠페인과 홍보활동 등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인턴기자 kyr@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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