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내버스 노·정 상생 협약서 체결식’이 열린 14일 인천시청 접견실에서 박남춘 시장과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동조합 위원장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 ‘시내버스 노·정 상생 협약 체결식’이 열린 14일 인천시청 접견실에서 박남춘 시장과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동조합 위원장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인천 시내버스 노사가 임금 인상에 합의했다. 당장의 버스요금 인상은 부정했지만 경기도의 인상 결정에 따라 시 역시 조정 시기를 따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와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동조합은 14일 시청에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복리 증진을 위한 ‘2019년도 노·정 임금인상 합의서’를 체결했다. 노사정은 운수종사자의 임금을 올해 8.1%, 2020년 7.7%, 2021년 4.27%씩 올려 3년 동안 총 20% 이상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당초 사측은 올해 임금인상률을 공무원 보수 인상 수준인 1.8%를 제시했지만 노조는 서울시 수준인 23.8% 인상을 요구하는 등 노사 간 의견 차이가 컸다. 시는 6개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수준인 운수종사자 기준임금(354만2천 원)을 전국 평균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8.1% 인상안을 제안했다.

노조가 시 제시안을 받아들이면서 올해 운수종사자 기준임금은 28만7천 원이 늘어난 382만9천 원이 된다.

임금 인상은 준공영제 예산 줄이기에 나선 시 계획에 변수로 작용했다. 시는 지난 4월 준공영제 재정 절감 방안을 발표하며 연간 500억 원의 예산을 줄이겠다고 했다. 실제 올해 예산도 일부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이번 임금 인상으로 추경에 112억 원을 추가할 예정이다. 올해 준공영제 재정지원금은 총 1천271억 원이다. 2020년 1천431억 원, 2021년 1천621억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요금 인상 논의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날 시는 버스요금 인상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재정 감소를 위해서는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조정 시기를 못박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날 오후 경기도가 시내버스 요금을 200원 올리겠다고 발표하면서 인천의 요금 인상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서울·경기와 수도권통합환승할인요금제 등을 논의해 가는 과정에서 향후 인상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버스요금 200원 인상 시 시가 절감할 수 있는 준공영제 예산은 400억 원 상당이다.

한편, 이번 노사정 합의로 인천지역 버스 운수종사자들은 15일로 예정된 파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파업에 들어갈 경우 전체 시내버스의 78%에 해당하는 차량 1천861대가 멈출 것으로 우려됐지만 ‘버스대란’은 면하게 됐다.

오흥석 시 교통국장은 "3개년 계획에 모든 예산이 다 포함돼 있기 때문에 1원도 더 투입되거나 추경을 할 필요가 없다"며 "버스요금은 임금 인상과 상관없이 수도권 3개 시도 관계자가 모여 수시로 논의해 왔고, 타협점을 찾으면 시기도 결정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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