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오전 9시께 동암역 지하통로 상가의 상인들이 장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곳에 입점한 점포들은 6월까지 자진 철거될 예정이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 지난 23일 오전 9시께 동암역 지하통로 상가의 상인들이 장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곳에 입점한 점포들은 6월까지 자진 철거될 예정이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인천시 부평구가 동암역 지하통로를 공공시설로 활용할 계획을 세웠으나 백지화돼 원점으로 돌아갔다.

지하통로를 관리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은 이 시설을 이용해 수익사업을 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27일 부평구에 따르면 지난 3월 십정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부평구 관계자와 지역주민, 철도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해 동암역 지하통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민 의견 수렴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에서는 동암역 지하통로 시설 현황 및 진행사항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민들의 의견을 공유했다. 경인전철로 분리된 십정동을 이어주는 동암역 지하통로가 위생과 안전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철도공단은 2011년 동암역 지하통로에 28개 상가를 조성해 민간업체에 위탁을 맡겼다. 당시 주민들은 상가 조성은 시민들의 통행권을 침해하고 지역 상권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반발했다. 1993년 설치 당시 시 예산이 반영된 공공시설을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철도공단은 동암역 지하통로에 방치돼 있는 노점 적치물 등이 전철 운행에 위협이 되고 있어 상가 조성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동암역 지하통로 상가는 영업신고를 하지 않은 채 분식 등 음식물을 조리·판매하는 매장이 7개에 이른다. 주변 노점상으로 인한 민원을 줄이기 위해 조성된 지하통로 상가 취지와 상반된 결과가 나타난 셈이다.

최근 위탁 임대업체와 철도공단 사이의 계약이 종료돼 부평구는 동암역 지하통로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우선 주민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요구했던 지하차도를 검토했지만 통로 높이와 경사도에서 시설기준 규칙을 충족하지 못했다. 이후 청년몰을 고려했지만 동암역 지하통로에는 식품위생법상 조리시설 입점이 불가능해 업종이 한정적이라는 이유로 무산됐다. 중소기업 제품 전시장과 문화공간 등은 조도와 대기실, 소음 등의 문제로 한계에 부딪혔다.

결국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해 철도공단은 7월 중순 지하통로 상가를 관리할 새 민간임대업자를 공개 입찰한다. 현재 입점 중인 점포들은 모두 6월 말 철거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각 부서에서 활용 방안을 검토했지만 업종에 한계가 있고 환경이 좋지 않아 활용이 힘들다"며 "우리가 소유한 재산이 아닌 철도청으로부터 임차를 받는 것이다 보니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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