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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20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인천 시내버스 노선운영체계 개편 및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주재하며 주요사항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불과 3년 만에 대대적인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전임 유정복 시장 시절인 2016년 7월 버스 노선 전면 개편을 시행했음에도 또다시 ‘대수술’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버스 노선을 바꾸겠다고 선언해서다.

 시는 20일 시청 접견실에서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및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시장을 비롯해 용역 수행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재)인천연구원, 인하대학교, ㈜한국종합기술 등이 참석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준공영제 시내버스를 비롯한 인천지역의 모든 버스 노선에 대해 대수술을 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굴곡 노선과 장거리 노선을 줄이고, ‘간선’ 위주의 노선 운영에서 철도와 병원, 상권,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노선체계를 완전히 바꿀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정면허 17개 노선을 폐지해 재정 부담을 줄이고,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에 따라 운전자의 근로시간을 단축 적용하기로 했다.

 지하철 개통 이후 버스 승객이 대폭 줄어든 과다 운행 대수 노선의 차량도 재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용역은 내년 5월까지 진행되며 2억5천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공청회와 설명회를 거쳐 내년 7월 노선 개편을 전면 시행한다.

 그러나 이를 두고 버스 노선에 대한 전면 개편이 너무 잦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규모 개편을 한 지 10년도 채 안 된 상황에서 다시 하는 것인데다 개편 목적도 지난번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2015년 인천발전연구원(현 인천연구원)에 ‘인천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연구용역’을 의뢰해 이듬해 7월 버스 노선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 당시 개편 목적도 중복 구간 노선 단축과 장거리·굴곡 노선 및 지하철 연계 노선 조정으로 이번과 다르지 않았다.

 또 개편 이후 노선 추가 조정이 수차례 이뤄져 시민 불편을 가중시켰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에서 전면 개편 예고로 시민 혼란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더구나 최근 시가 여론조사 전문업체에 맡겨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버스 이용 만족도 및 개선에 대한 모바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면적 개편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18.5%뿐이었고, 대부분이 부분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61.1%)을 피력해 시가 무리해서 노선을 개편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번에는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에 따른 버스 노선 개편이었고, 이번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진행한다"며 "저번보다 시민 편의를 위한 실질적인 개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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