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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기호일보 DB
청라국제도시 내 GRT(유도고속차량·Guided Rapid Transit) 노선 추가 문제로 서구 주민 간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올해 초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GRT 노선에 ‘가정보금자리 BRT(간선급행버스·Bus Rapid Transit) 정류장’ 정차를 추진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14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청라GRT는 7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1단계 청라~가정 13.3㎞, 2단계 청라~석남 3.4㎞ 구간을 오가는 노선으로 2월 개통 예정이다.

하지만 1단계 청라~가정 구간 중 가정보금자리(BRT) 정류장 정차를 놓고 청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청라 주민들은 GRT 노선이 2010년 청라역∼가정역까지 12개역에 정차 한다는 원안과 다르고, 주민 동의도 없이 추진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국민신문고에 600여 건에 달하는 청라 GRT 관련 민원을 접수했다. 인천시와 경제청 등에도 전화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청라동에 거주하는 이모(46·여) 씨는 "청라 GRT 사업은 청라동 주민들이 지급한 조성원가 700억 원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며 "가정보금자리역에 정차하면 배차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함에도 주민 동의 없이 노선을 추가한 것은 주민 의견을 무시하는 행위로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곧 입주가 예정된 가정동 주민들 역시 뿔이 나기는 마찬가지다.

가정지구에 입주 예정인 A씨는 "교통수단은 엄연히 전체 시민이 누려야 할 공공재임에도 특정 지역에서 자신들의 권리만을 주장하는 건 옳지 않다"며 "청라 주민들의 주장대로라면 이곳 주민들은 청라 지역을 단 한 발짝도 벗어나면 안 되는 거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GRT개통을 앞두고 주민들 간 갈등이 깊어지자 경제청이 중재에 나섰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지난 12일 긴급간담회를 열고 청라·가정동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청라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청라 GRT 조기 개통을 위해 부득이하게 주민설명회 없이 사업면허를 신청하게 됐다"며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청라·가정동 주민들의 의견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형 기자 kt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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