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중학교. /사진 = 송도중 제공
인천 송도중학교. /사진 = 송도중 제공

인천 송도국제도시 중학교 과밀학급을 해소할 대안으로 원도심 내 ‘송도중학교 이전’이 떠오른다. 최근 열린 교육부·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에서 송도 해양2중 신설 계획이 반려돼 2026년 3월 개교가 물 건너갔기 때문이다.

더구나 교육부는 송도 해양2중 반려 권고사항으로 원도심 학교에 대한 종합 검토 필요성을 제기해 학생 수가 줄고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 이전 재배치가 논의 중인 송도중의 송도국제도시 이전에 힘을 보탰다.

송도중은 현재 급격한 학생 수 감소로 정상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어려워 학생들이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받는가 하면, 학교 존폐 기로에 섰다.

여기에 60년 이상 된 학교건물 탓에 학생 안전까지 위협받는 상황이어서 그동안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해 다시 배치하는 방안을 꾸준하게 추진했다. 이미 지난해 7월부터 송도 이전을 목표로 인천시교육청에 이전 신청을 한 상태로, 현재 4차에 걸쳐 신청과 보완이 진행 중이다.

무엇보다 송도중 이전은 중구 원도심은 물론 송도국제도시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점에서 해양2중 신설 대안으로 꼽힌다.

현재 중·동구지역 8개 중학교 모두 심각한 학생 수 감소로, 이 상태가 그대로 유지될 경우 공멸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이에 따라 인근 8개 중학교 교장 모두 이 같은 공동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송도중 이전 재배치에 찬성했다. 송도중이 다시 배치되면 인근 남자중학교 학생 수급에 숨통이 트여 학교당 학생 수가 60여 명 증가하면서 정상 교육과정 편성이 가능해진다는 기대 때문이다.

또 인천 평균인 학급당 26.72명보다 5명 더 많은 과밀학급으로 운영되는 송도국제도시 상황도 송도중 이전 재배치로 해소 가능하다는 판단도 한몫한다. 여기에 송도중이 이전 재배치될 경우 공립학교 신설 대체로 국가재정 340억 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게 되고, 당초 예정했던 2026년 개교도 차질 없이 추진 가능해 인천시교육청 처지에서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평가다.

송도재단 관계자는 "송도중 이전 재배치는 단순히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운영 문제가 아니라 교육권을 침해받는 학생들의 교육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라며 "중·동구 원도심과 송도국제도시 모든 학생,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전 재배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