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사회복지 자원을 연결하고 개발해 시민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민관 협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최근 ‘민관 협력의 길을 온(ON)하다’라는 주제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열었다고 3일 알렸다. 지난 10월 13일과 26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발제는 조상미 중앙사회서비스원장이 ‘인천시사회서비스원 공공 돌봄 실현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주제로 맡았다. 조 원장은 인천사서원을 비롯한 광역사서원이 민간 영역의 사회서비스를 발굴·연결하는 한편, 소규모 사업은 조합하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수행하는 예로는 ▶부천시 지역사회통합돌봄과 재단법인 ‘행복커넥트’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마을돌봄서비스 행복동행 365’ ▶서울시 양천구 통합돌봄 모델 ‘커뮤니티 리빙랩’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이 추진하는 ‘민관협력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소개했다.

조상미 원장은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수요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지역사회에 적절한 사회서비스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해 맞춤형으로 제공한다면 공공 중심 지원제도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리라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회는 홍선미 한신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토론자로는 백진희 갈산종합사회복지관장, 송영석 인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최윤희 인천연수지역자활센터장이 참여했다. 이들은 한정된 예산과 자원에도 공공 돌봄 실현을 목표로 민관이 협력한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사회 자원 발굴과 네트워크 체계를 만드는 구심점으로서 사서원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세 차례 연속 토론회 좌장과 발제를 맡은 홍선미 교수는 "기존 복지 사각지대 문제나 새로 대두되는 돌봄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하려는 토론회가 열렸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시와 민간이 협력해 지역 복지 발전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