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일대에 10년 넘게 방치된 종합의료시설 부지.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일대에 10년 넘게 방치된 종합의료시설 부지.

10년이 넘도록 방치한 수원지역 의료시설 부지에 공동주택보다는 문화복지시설을 신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공동주택을 지을 경우 인구와 차가 증가해 교통혼잡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10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특례시는 지난해부터 영통구 영통동 961의 11 일원 3만1천300㎡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추진한다. 해당 부지는 구릉지와 농경지를 개발한 땅이다.

영통영덕지구 아파트와 주택 입주민을 위한 학교부지와 종합병원 같은 공공시설 부지로, 2007년 10월 을지재단이 1천여 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건립하겠다며 샀다.

그러나 현재 한 민간 개발사업자가 아파트를 건설하려고 을지재단과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알려졌다.

영통에 사는 50대 A씨는 "주변에 아파트도 많은데 또 아파트가 들어서면 교통이 혼잡해진다"며 "의료시설도 좋지만 문화복지시설이 들어서면 더 좋겠다"고 했다.

10년 동안 해당 부지 근처에서 산다는 50대 B씨도 "부지 옆에 119안전센터도 있고 도로도 좁아서 아파트를 건설하면 큰 불편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해당 부지를 중심으로 400m 반경 안에는 신성신안쌍용진흥 아파트(1천616가구), 신나무실마을5단지주공 아파트(1천504가구), 신나무실6단지동보신명 아파트(836가구)를 비롯해 크고 작은 아파트 단지가 밀집했다.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는 "혼잡한 교통을 야기하는 아파트가 아니라 의료시설이나 문화복지시설 같은 시민들을 위한 시설이 들어서야 한다"고 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현재 영통구 병원부지 용도변경과 부지 활용에 대해 사전협상위원회를 꾸려 논의 중"이라며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