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3일 인천시 연수구 인천신항 선광 컨테이너터미널 앞에서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화물차량들이 줄지어 들어선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3일 인천시 연수구 인천신항 선광 컨테이너터미널 앞에서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화물차량들이 줄지어 들어선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연말을 앞두고 화물·철도·학교급식 등이 줄줄이 멈춰 선다.

 정부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노동계가 잇따라 파업에 돌입하기 때문으로, 이에 따른 피해가 우려된다. 

  <관련 기사 9면>

 23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와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가 이날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노사 교섭 상황에 따라 오는 28일 전면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다.

 24일 0시를 기점으로는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 소속 노조원 1천여 명이 무기한 파업을 하고, 같은 날 오전 10시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 오거리 일대에서 출정식도 한다.

 이들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산업 확대를 요구 중이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을 제안했지만 적용 대상 산업 확대에는 난색을 표했다.

 강경 태도를 보인 화물연대에 경찰도 엄정 대응을 시사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파업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사법처리 원칙을 세웠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경찰은 집회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을 최대한 허용하지 않는 기조를 보인다"며 "경찰의 일방적 통보를 받아들이긴 힘들어 현장 마찰은 피하지 못하게 됐다"고 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도 25일 파업한다. 경기지역 파업 참가 인원은 9천여 명 규모다.

 전국 교육공무직본부,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전국 여성노동조합 경기지부는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 중이다. 정규직과의 임금·복지수당 차별 해소 목소리도 높인다. 

 경기도교육청은 혼란 방지 대책을 마련해 실행할 계획이다. 관련 매뉴얼에 따르면 조리실무사 파업 기간이 3일 미만일 경우 조리인력을 감안해 간편조리 식단으로 변경한다. 

 파업 참여율에 따라 외부 도시락 급식대용품을 제공하거나 빵, 떡, 우유로 대체한다. 초등 돌봄교실 운영 여부는 각 가정에 내용을 안내한 뒤 의견을 수렴해 결정한다. 다만, 피해는 학생들 몫이다.

 비정규직 학교 노동자들도 경찰과 충돌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측은 지난 10일 경기 학교비정규직 연대회 경기지부장을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체포하는 과정에서 수원중부경찰서의 강제 진압이 있었다며 25일 오전 9시 수원중부서 앞에서 집회한다.

 학비노조 경기지부 관계자는 "임금과 복리후생,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하지만 교육당국이 수용하지 않는다"며 "수원중부경찰서장 파면도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밖에 30일에는 서울교통공사 노조, 다음 달 2일에는 전국철도노조 파업도 예고됐다.

 화물연대 파업 현장을 관리하는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비조합원 차량 운송 방해와 차로 점거, 사업장 봉쇄 가능성이 있다"며 "불법행위는 현장 검거를 원칙으로 하고 주동자는 추적해 사법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신경철 기자 shinpd4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