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한 시민단체가 인천시가 최근 추진한 인천e음 운영대행사 공모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3일 논평에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깜깜이 운영’ 의혹이 제기된 코나아이를 납득할 만한 해명도 없이 인천e음 운영대행사로 다시 선정했다"며 "유정복 시장은 협상 일정을 중단하고, 감사관을 교체해 ‘깜깜이 운영’에 대한 제반 의혹부터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특정업체의 자동연장 운영 부작용, 사기업의 시민 충전금과 캐시백 예치금 계좌 직접 관리와 과도한 수수료 이익 배분 같은 문제가 지적되자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4년간 거래 내역, 캐시백 지원 예산, 이용자 충전금 적정관리 여부를 비롯한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인천e음 대행사업 회계정산 검토 용역’을 발주했지만 "특이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은 확산됐다.

당시 해당 업체가 관련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수익구조를 확인하지 못한 데다, 남은 잔액을 늑장 이관하는 따위의 부실운영 정황이 나왔기 때문이다.

인천경실련은 "당초 운영대행사인 코나아이㈜의 특혜 의혹과 인천e음 사업의 특정업체 배불리기 논란 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동일한 업체가 다시 선정된 상황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각종 논란과 의혹에 대한 인천시장의 해명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경실련은 "자칫 230여만 명이 가입된 공적 성격 플랫폼을 활용하려는 인천시 방안이 소유권 분쟁 같은 민간시장 침해나 또 다른 특혜 논란으로 이어질까 우려된다. 유정복 시장은 당초 인천e음 운영대행사의 ‘깜깜이 운영’ 의혹을 철저히 감사해 앞으로 벌어진 논란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더구나 셀프 감사 논란에 휩싸인 감사관을 교체해 인천e음 사업 전반을 점검해야 소상공인 지원을 비롯한 서민경제 활성이라는 사업 본래 취지를 살리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코나아이 관계자는 "대선정국에서 제기됐던 특혜 의혹들은 모두 사실무근으로 판명났다.회계용역 결과는 인천시에서 적정하다고 판단했고, 자동연장부분은 계약에 따랐다. 다른 지자체는 3년 단위 계약이나 인천시는 1년 단위 연장으로 다른 지자체와 운영기간은 차이가 없다. 또 모든 부가서비스 확장은 코나아이의 투자다. 앞으로 오픈API로 다른 서비스는 개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