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행정안전부의 지방공무원 정원 동결 지침 때문에 사무 업무를 축소하고 인력을 돌려막으며 고육책을 짜내는 상황이다.

24일 시와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7월 발표한 ‘정부 인력운영 방안’에 따라 지자체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정원을 늘리지 못한다. 2026년 상반기까지는 퇴직으로 자연 감소하는 인력 말고는 신규 채용을 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시는 10월부터 각 부서를 대상으로 행정인력 수요와 인원 감축 방안을 조사하고 ‘2023~2027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수립했다. 수요조사 결과, 정원을 동결해야 하는 5년간 일반직 공무원 기준으로 199명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하지만 시는 행안부 지침에 맞춰 11월 일반공무원 기준 현 정원 4천125명에서 2023년 4천136명으로 11명 증원한 뒤 2027년까지 그 숫자를 유지해야 한다. 당장 2024년부터 K-바이오 랩허브나 뮤지엄파크, 루원복합청사와 같은 대규모 공공시설 건축사업이 진행되면서 단계별 공사감독 인력을 확충해야 하지만 본청 직원들을 배치해야 하는 실정이다.

인력 충원이 어렵게 되자 시는 내년부터 부서 축소·통폐합을 거쳐 인력을 다시 배치하도록 조직 진단에 나서는 중이다. 정년퇴직을 제외하고 해마다 정원의 1%를 무조건 감축해 증원이 필요한 분야에 배치할 계획이다.

대표로 시는 내년에 민간협력과와 자원순환시설과, 재난상황과를 통폐합해 11명을 감축한다. 이 밖에도 코로나19생활치료센터 관리나 시내버스 노선 개편, 뉴딜사업에 투입되던 직원들의 업무를 축소해서 14명을 줄인다.

2025년에는 문화예술회관과 아트센터와 같은 문화시설을 법인화하는 대신 시 사무를 축소한다. 문화시설 운영을 담당할 재단 법인을 설립한 뒤 소유권은 시가 갖고 운영만 재단이 담당하는 식이다. 시는 이러한 내용을 논의할 TF 구성을 준비 중이다.

또 2026년에는 군·구 행정체제 개편과 공공시설 재배치가 마무리됐다는 가정으로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를 통폐합하거나 업무를 조정해 신규 인력을 확보한다.

아울러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 서울 7호선 석암 연장, 루원시티 기반시설 사업들은 단계별로 필요한 인력 수요를 철저히 파악해 잉여 인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효율 높게 운영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는 인구도 늘어날 예정이라서 공무원 수요도 크기 때문에 행안부에 인력 충원이 가능하도록 의견을 내는 중"이라며 "각 실·국별로 불필요한 업무를 조정해 인력을 줄인 뒤 다른 곳에 충원하는 방식으로 꼼꼼하게 계획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