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위생업소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저금리 융자를 지원한다.

시에 따르면 식품위생업소 저금리 융자사업은 경기도에서 식품위생업소의 생산시설 현대화와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식품진흥기금으로 시설개선자금과 운영자금을 연 1% 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양주시에서 생산시설 개설을 원하는 제조가공업소의 경우 총 개선비용의 80%인 최대 5억 원, 식품접객업소의 경우 총 개선비용의 100%인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업소와 모범음식점은 운영자금으로 최대 3천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휴·폐업 중인 업소나 유흥·단란주점업소, 융자 신청일로부터 1년 이내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분에 관한 법률’이나‘식품위생법’을 위반한 업소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대출 심사 시 개인의 신용도, 담보, 매출액 등에 따라 지원 한도보다 적거나 대출이 불가할 수도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업소는 융자를 취급하는 농협은행 양주시지부에서 대출 가능여부를 먼저 상담한 후 양주시보건소 위생과에 융자신청서를 제출하면 서류 검토와 현지조사를 거쳐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와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위생 영업자들이 식품진흥기금으로 업소 운영과 관리에 도움을 받아 시민들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