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 검단탑병원 치과  과장
이영희 검단탑병원 치과 과장

여러 가지 이유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가장 추천되는 방법이 임플란트 식립 수술입니다.

 임플란트는 티타늄이 인체의 뼈와 융합하는 걸 발견한 스웨덴의 정형외과 의사인 브레네막에 의해 개발된 후 50년 이상 동안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가 심어져야 할 부위에 뼈가 충분하지 않다면 임플란트가 오래 버텨 내지 못하고, 심지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를 심을 만큼 적절한 뼈의 두께와 너비를 증강시키는 골이식술은 여러 가지 술식이 개발돼 왔고 성공률도 높습니다.

 또 많은 기구와 재료의 발전도 성공률에 커다란 기여를 해 왔습니다.

 골 이식술에 가장 좋은 재료는 자기 자신의 뼈이며, 몸의 여러 곳에서 채득, 사용합니다. 자가골의 채취 부위는 사랑니 뒤쪽과 사각턱 부위, 턱 끝 부위가 주로 이용되며 필요하다면 골반뼈나 갈비뼈, 두개골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골을 채취하는 과정이 불편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상품화된 골을 많이 사용합니다. 상품화된 골에는 기증된 사람의 동종골, 소나 돼지에서 얻어진 이종골, HA(hydroxyapatite)와 TCP(tricalcium phosphate)의 배합으로 만들어진 합성골이 있습니다.

 각각의 골 특징에 따라 장단점이 분명해 그에 적합한 골을 단독 또는 같이 섞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식한 뼈의 안정화를 위해 차폐막을 덮습니다. 차폐막은 콜라겐으로 만들어 흡수되도록 하거나 티타늄을 구부려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심을 부위 골 폭이 좁을 경우에는 치조골을 반으로 나눈 후 그 사이에 뼈가 생기도록 만드는 split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길이가 부족할 때는 위턱과 아래턱 상황이 달라집니다. 

 아래턱은 중요한 신경이 지나가므로 긴 길이의 임플란트를 심기에 제한적입니다. 필요하다면 뼈 길이를 증강시키는 골이식술을 시행하는데, 이때는 자가골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요즘은 임플란트 표면처리 기술 발달로 임플란트와 뼈가 잘 부착돼 짧은 임플란트를 심어도 높은 성공률을 보입니다.

 위턱은 상악동이라는 공간에 뼈 이식이 가능합니다. 상악동은 코 옆과 치아 상방에 위치한 텅 빈 공간으로,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머리 무게를 가볍게 만들고, 호흡하는 공기 순환을 도우며, 코 분비물을 배출하는 일을 합니다.

 상악동에 뼈 이식이 가능해진 이후 임플란트의 많은 난관이 극복됐습니다.

 상악동은 달걀 속껍질처럼 얇은 막으로 둘러싸였는데, 그 막을 아주 조심스럽게 분리해 뼈와 막 사이 공간을 만들어 주면 그 공간에 뼈가 생성됩니다. 이로써 임플란트를 심을 만큼 충분한 길이의 뼈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뼈이식 수술 후에는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얼굴이 붓고 멍이 들며 며칠간 불편할지도 모릅니다. 보통은 약으로 조절되는 정도이나 간혹 후유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악동에 이식한 골이 감염되면 여러 날에 걸친 소독이 필요합니다. 하악골 신경 일부가 자극을 받은 경우는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에 걸쳐 서서히 회복되나 신경이 손상된 경우는 신경접합술이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후유증을 피하려면 환자의 협조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음주, 흡연은 절대 안 됩니다. 흡연은 수술 부위 혈류 공급을 방해하고 흡입하는 힘에 봉합 부위가 터지기도 합니다. 흡연한 환자의 임플란트 실패율이 높아지는 건 많은 논문에 의해 증명됐습니다. 많은 애연가들이 최소 기간을 말해 달라고 하나 금연이 정답입니다. 

 골을 이식한 수술 부위는 만지거나 혀를 대 보면 안 됩니다. 이식된 골 부위는 잘 안정돼야 혈류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져 골 재생이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이식골의 미세한 움직임도 조심해야 합니다.

 얼굴을 문지르거나 마사지를 하면 안 되므로 피부과 진료 시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빨대를 사용하거나 음압이 만들어지게 빠는 것도 안 됩니다.

 수술 후 3일 정도는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유동식을 식혀서 먹어야 합니다.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권합니다.

 이상의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몇 달이 지난 후 아름답게 완성된 골 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위한 골이식술은 눈부신 발전을 통해 검증된 수술입니다. 뼈이식술을 피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오히려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인데 뼈이식을 안 하면 임플란트에 나쁜 결과가 나타날지 모릅니다.

 이제 이 글을 통해 뼈이식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검단탑병원 치과 이영희 과장>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