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왕숙 신도시 광역교통계획. /사진 = 한국토지주택공사 제공
남양주 왕숙 신도시 광역교통계획. /사진 = 한국토지주택공사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기 신도시 지역과 서울을 잇는 철도를 환승 없이 직결하겠다는 방침을 내놨지만, 서울시가 ‘수용 불가’라는 태도를 고수해 3기 신도시 교통망 확보가 순탄치 않은 모습이다.

23일 경기도와 서울시, LH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1년 하남·고양·남양주 3기 신도시 철도 노선 연장 사업에 별도 시비를 투입하지 않는 ‘원인자 부담’ 원칙을 발표했다.

이는 서울 바깥 지역으로 연장하는 구간에 비용을 부담하지 못한다는 내용이어서 3기 신도시를 비롯해 경기지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철도가 ‘직결’이 아닌 ‘평면 환승’으로 설계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에 경기지역 곳곳에서 반발했고, 지난 21일 이한준 LH 사장은 3기 신도시에 대해 ‘선(先) 교통 후(後) 입주’를 원칙으로 제시하면서 "서울지하철과 연결하는 노선을 환승 없이 직결하는 방안을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 같은 LH 계획에도 원인자 부담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그간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 적자가 상당해 더 이상 연장 사업을 운영하기 쉽지 않은 여건인데다, 서울 노선이 아닌 곳에 비용을 떠안지 못한다며 경기도에 분담을 요구했다. 또 경기·인천 도시철도를 서울지하철과 연결할 때 최대 혼잡률을 120% 이하로 완화해야만 연장에 협의하겠다는 자세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교통공사가 3기 신도시 철도 연장 노선을 운영하지 않으면 경기교통공사나 LH가 담당할 가능성이 높아 서울은 비용 분담 협의 대상에서 빼게 된다"며 "평면 환승이 아닌 직결 방식으로 추진하면 안전문제가 발생할지 몰라 경기도와 LH에 증차와 정거장 확장 계획 같은 혼잡도 완화 방안을 수립하라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LH가 철도 노선 직결을 전제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전에 협의하지 않은 점은 매우 아쉬운 대목"이라고 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하남 교산은 지하철 3호선 연장, 고양 창릉은 고양∼은평선 서부선 연결, 남양주 왕숙은 9호선·별내선 연장을 추진 중이다. 이들 사업을 원만하게 진행하려면 서울시와 협의가 반드시 필요한데, ‘을’의 신세인 경기도와 도내 시·군으로서는 LH 발표에 기대를 거는 모습이다.

도 관계자는 "LH가 한국개발연구원에 3기 신도시 철도 연장 노선과 관련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올렸을 때부터 이미 서울과 직결하도록 계획했다"며 "서울과 LH 협의는 달마다 진행 중이어서 기관 간 협의가 원만히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