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나우두, 호나우디뉴, 카를루스, 카푸.....

2002한일월드컵을 품에 안았던 삼바축구의 별들이 서울에 뜬다.

오는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한국과 A매치를 하는 브라질축구대표팀의 마리오 자갈로(71) 임시 감독은 6일(한국시간) 호나우두(레알 마드리드) 등 월드컵 멤버11명이 포함된 한국전 엔트리 19명을 확정했다.

나머지 3명은 국내리그에서 활약하는 선수로 추후 발표된다.

브라질 엔트리에는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설레는 월드컵의 별들이 망라됐다.

`왼발의 달인' 히바우두(AC 밀란)만 개인사정으로 제외됐을 뿐 득점왕을 차지하며 브라질에 통산 5번째 월드컵을 안긴 호나우두와 신기의 드리블로 팬들을 매료시켰던 삼각편대 `3R'의 시발점 호나우디뉴(파리 생제르맹) 등 대표팀 주전들이 고스란히 뽑혔다.

`캐넌슈터' 호베르투 카를루스(레알 마드리드)와 사상 처음으로 3회 연속 월드컵 결승무대를 밟은 주장 카푸(AS 로마)도 좌,우 날개로 출격을 명받았다.

특히 스리백의 중심축인 에드미우손(리용)과 루시우(바이엘 레버쿠젠), 공수를 넘나드는 수비형 미드필더 질베르투 실바(아스날)가 수비진에 포진한 점은 "브라질축구의 명예를 걸겠다"는 자갈로 감독의 의지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자갈로가 이처럼 3-5-2 월드컵 전형에 손끝 하나 대지 않은 것은 4강 신화를 창조한 한국과 양보 없는 정면승부를 펼쳐 세계최강의 위용을 과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월드컵에서 한국과 맞붙어보지 못한 브라질로서는 또한 99년 한국과의 친선경기에서 패한 데 따른 위험부담도 고려했을 수 있다.

브라질은 99년 3월28일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가진 한국과의 A매치에서 종료직전 김도훈(전북)에게 선제 결승골을 내줘 0-1로 무릎을 꿇은 바 있다. 현재 대표팀간 역대 전적은 2승1패로 브라질이 우세.

당시 브라질에는 히바우두가 버티고 있었지만 꽃샘추위 속에 황선홍(전남)을 원톱으로 서정원과 최성용(이상 수원)의 측면 스피드를 살린 한국의 기동력 앞에 막판 어이없게 무너졌다.

설욕을 단단히 벼르는 브라질과 안방에서 맞서는 한국 역시 월드컵 감동을 재현하기 위해 태극전사들을 총출동시킨다.

J리그에서 뛰는 안정환(시미즈), 박지성(교토), 최용수(이치하라)와 함께 설기현(안더레흐트), 송종국(페예노르트), 차두리(빌레펠트) 등 부상 중인 이을용(트라브존)을 제외한 유럽파 모두 김호곤 신임 감독의 부름을 받았다.

김 감독은 브라질전에서 "스피드축구를 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이천수(울산)와 이영표, 최태욱(이상 안양) 등 발 빠르고 투지 넘치는 선수들이 선발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

월드컵 스타들이 대회 후 처음 한 자리에 모이는 이번 경기는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 해외진출을 노리는 대표선수들의 몸놀림에 더욱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브라질 출전선수 명단

▲공격수= 호나우두(레알 마드리드/스페인) 루이장(헤르타 베를린/독일) 프랑카(바이엘 레버쿠젠/독일) 데니우손(레알 베티스/스페인) 아모로소(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독일)

▲미드필더= 에메르손(AS 로마/이탈리아) 제 호베르투(바이엘 레버쿠젠/독일)질베르투 실바(아스날/잉글랜드) 호나우디뉴(파리 생제르맹/프랑스) 주니뉴 페르남부카누(리용/프랑스) 플라비우 콘세이상(레알 마드리드)

▲수비수= 카푸(AS 로마) 벨레티(비야레알/스페인) 주안, 루시우(이상 바이엘레버쿠젠) 에드미우손(리용) 호베르투 카를루스(레알 마드리드) 세르지뉴(AC 밀란/이탈리아)

▲골키퍼= 디다(AC 밀란)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