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과 송도신도시를 잇는 제2연륙교는 인천항 효율성과 안전성 문제로 주경간폭을 둘러싸고 인천지역 최대현안의 하나로서 시급히 해결돼야 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제2연륙교가 당초 계획대로 주경간폭 700m를 유지하되 교각부근 항로 준설과 VTS(선박교통관제시스템) 추가설치 등 안전시설을 대폭 보강해 건설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 같아 난제가 해결될 수 있을 지 몹시 걱정스럽다 하겠다.
 
보도에 따르면 인천시와 정부부처 관계자들은 지난 15일 해양부 차관주재로 제2연륙교 건설과 관련한 회의를 갖고 700m 건설을 전제로 한 JMS(일본해양과학) 권고 안전지침 이용방안을 협의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날 회의는 이달말께 예정된 해양부 용역 최종결과 보고를 앞두고 열린 것인 데다 안전지침 이행을 위한 비용분담을 협의한 것이라니 정부의 방침은 주경간폭 700m를 고수하는 모양이다. 그리고 최종 결정은 재경부와 건교부가 하고 해양부는 두 기관의 결정에 수용하기로 했다니 이제 공은 재경부와 건교부로 넘어간 셈이라 하겠다. 제2연륙교 사업에 따른 이행 추가비용과 준설에 따른 안전비용 등은 국가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했다니 이는 시행사나 인천시가 부담하지 않게 됐다는 점에서는 환영받을 일이라 본다.
 
문제는 이처럼 주경간폭 700m를 전제로 한 안전성 비용검토가 추진됨에 따라 그동안 경간폭 확대를 주장하며 반발해왔던 시민단체의 거센 저항이 불보듯하다는 점이다. 당장 범대위 측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아마도 정부가 이 같은 지역정서를 모를 리 없을 것이다. 이에 따라 해양부는 다음주중 제2연륙교 범시민대책위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용역 결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설명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같은 정부 구상이 제대로 순항하고 범대위 등의 반발이 수그러들 지는 두고볼 일이다. 제2연륙교 건설은 이미 외자유치로 확정된 주요 사업이며 송도신도시와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만큼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여부에도 크게 작용하게 마련이다. 또 준공목표 시점을 베이징올림픽이 열리는 2008년으로 잡은 것도 적지 않은 의미를 안고 있다. 그런 점에서 주경간폭을 둘러싼 논쟁은 어느 쪽으로 귀결될지라도 하루라도 빨리 종식되는 게 바람직하다. 관계당국과 관계 기관·단체의 현명한 대처를 촉구하는 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