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신도시 개발문제에 대한 경기도의 입장이 계속 바뀌면서 간부공무원과 실무부서의 의견이 서로 달라 도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판교개발문제 등을 총괄하고 있는 한현규 정무부지사는 26일 판교지역에 20만평 규모의 벤처단지를 조성할 경우 지가가 높아 수요가 많지 않을 뿐더러 조성원가 이하로 단지를 분양, 임대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곳을 다국적기업 아시아본부, 각종 연구소 등이 들어서는 업무시설단지로 조성할 생각이라고 밝혀 벤처기업 위주의 단지가 아닌 업무시설 위주의 단지조성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 당·정 및 경기도가 이미 10층 이하 저층 저밀도로 건설하기로 한 공동주택에 대해서도 초고층 아파트를 건설해 유휴공간을 늘리는 것도 다른 차원의 저밀도 아파트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 부지사는 이에 앞서 지난달 22일 기자간담회에서 도가 판교개발 사업에 참여함에 따라 벤처단지를 벤처기업만이 아닌 각종 업무시설들이 입주하는 비즈니스 중심지로 개발할 것이라며 이미 20만평 개발부지에 대한 명칭을 벤처단지에서 벤처·업무단지로 변경하기로 건설교통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같은 개발방향 전환은 벤처용지로 개발한 뒤 미분양사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한 조치라며 정확한 수요조사를 한 뒤 20만평부지내에 벤처기업과 업무시설을 어느 정도 비율로 입주시킬 지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같은달 2일 취임식에 앞서 기자간담회에서 건교부안대로 벤처단지 20만평만을 조성할 경우 판교지역이 제대로 활용될 수 없다며 이곳은 국제비즈니스 중심지로 개발해야 하며 건교부를 이같은 방향으로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의 한 고위간부는 오는 12월 대통령 선거가 끝나면 판교신도시가 도의 주장대로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무부서에서는 판교신도시 개발은 지난해말 당·정간에 결정된 사항대로 추진중이라며 현재 도에서 개발방향 전환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건교부는 판교개발에 대한 이같은 도의 의견에 대해 당초 발표한 개발계획의 골격이 변경될 가능성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