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장 등 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을 뽑는 10·30 지방 재·보궐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으나 정치권은 물론이요 해당지역에서조차 선거바람이 불지 않고 있어 자칫 후보들만의 선거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보도다. 전국 47개 지역에서 지난 17일부터 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을 새로 선출하는 10·30 재·보궐 선거운동이 공식적으로 시작됐지만 여야 지도부가 중앙정치에 매달리고 있어 재·보선 열기가 시들하다는 것이다. 일단 일부지역을 제외하곤 선거열기가 바닥으로 가라앉았다고 하니 자칫 유권자들이 선거를 외면하거나 아니면 후보자들에 대한 정확한 검증도 없이 당이나 인물만 보고 손쉽게 후보자를 선택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고 하겠다.
 
이번 재·보선의 경우 인천지역에서는 실시하지 않지만 경기도에서는 파주시장을 새로 선출하는 중요한 선거이며 전국적으로는 철원군과 강진군, 해남군, 거창군의 군수를 뽑는 선거라고 한다. 또한 7개 선거구에서 광역의원을, 35개 지역에서는 기초의원을 새로 선출한다니 지역 주민들은 물론 열린우리당이나 한나라당, 민주당 등 여·야 모두가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하겠다. 그러나 선거운동이 시작된지 벌써 나흘이 지난 21일 현재까지 후보들만 뛰어다니는 그들만의 선거에 머무르고 있다니 앞으로 남은 기간이 매우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해당지역 주민들이 이번 선거에 무관심으로 대처하다가 시장이나 군수, 광역 및 기초의원을 잘못 선택한다면 다음 선거때까지 꽤 긴 시간을 기다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번 재·보선 열기가 이처럼 시들한 것은 정치권부터가 눈길을 돌리지 않고 무관심으로 대응하는 등 중앙의 책임이 크다고 한다. 중앙 정치권은 현재 국회에서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데다 열린우리당이 4대 개혁법안을 제출, 당력을 지방 재·보궐 선거판으로 돌릴 여유가 없어 중앙은 중앙대로, 해당지역은 지역대로 선거바람이 일어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여야 당지도부가 선거유세에 나서야 선거바람이 분다는 데 있다고 하겠다. 여야 당지도부가 지역을 순회하면서 맞대결을 펼쳐야 선거열기가 달아오른다면 이는 지역일꾼을 뽑는 지방선거라기보다 여야 정치인을 선출하는 것과 다름없다. 단체장이나 지방의원 선거는 중앙정치인을 뽑는 게 아니라 주민이 직접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물을 선출하는 것이다. 이제야 말로 주민들이 나설 때가 아닌가 강조해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