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을 비롯해 각 계층은 물론 노령화시대에 접어들면서 사회복지정책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시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에 대한 대책과 비전으로는 그들을 보살필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뒤따라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런데 인천지역에는 전국 유일하게 사회복지학과가 설치된 대학이 전무하다는 보도여서 향후 복지사회의 정책지향이 희망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회복지학과가 설치된 전문대학이나 일반대학, 일반대학원이 한곳도 없는 곳이 전국 광역단체 중 인천 뿐이라니 후진성의 단면이 아닐 수 없다.
 
이와 관련해 엊그제 `인천의 지역복지와 지역 대학내 사회복지학과의 필요성'이란 주제로 인천대학교에서 열린 `2004 인천시민건강 EXPO 사회복지 토론회' 참가자들은 인천지역 대학에 사회복지과 설치가 시급하다고 한 목소리를 낸 것을 당연하다 할 것이다. 이날 토론에서 드러난 바 인천을 제외한 타 광역자치단체의 경우 전문대와 일반대학원을 통틀어 최소 5곳에서 최고 39곳에 사회복지학과가 설치돼 있다고 한다. 시세규모로 보아 인천시와 비슷하거나 적은 대구가 6곳, 대전 13곳, 광주 12곳, 제주 5곳, 울산 4곳 순으로 나타나 복지사회를 지향하려는 교육적 의지를 담고 있다. 그러나 인천만 유일하게 일반대학과 전문대학, 일반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과가 한 곳도 없는 까닭은 무엇인지 대학 관계자에게 묻고 싶다.
 
발제자로 나선 조대흥 인천사회복지협의회 이사는 “인천은 전문적으로 지역사회복지에 이바지할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이 없어 날로 높아지는 주민의 복지욕구에 대처할 수 없다”는 우려와 함께 사회복지전문가 양성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학과가 꼭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인천은 무한한 경제적 잠재성을 가진 동시에 매우 열악한 사회복지 환경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사회복지학과 개설은 인천의 사회복지 후진성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강조한 유해숙 인천연대 협동사무처장의 주장에서도 인천이 얼마나 균등정책에 허점을 보이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는 단면이라 하겠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사회복지사가 관련부서는 물론 일선 읍.면.동사무소의 필수요원으로 근무하고 추세다. 선진국 지향의 잣대는 그 나라 사회복지 보장에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천시와 각 대학들은 이번에 도출된 문제점을 깊이 인식하고 이 부문에 관심을 둘 것을 촉구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