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최근 행정자치부의 기초단체 일반직 공무원 직급별 정원조정 지침과 관련, 성명서를 내고 사회복지직 6급 비율을 높이라고 주장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인천사회복지연대 등 5개 단체는 4일 공동성명을 통해 “행자부의 기초단체 6급 정원책정비율 1% 확대와 7급 1% 축소 지침에 따라 시·군·구가 조정에 들어갔지만 행정직 공무원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같은 행정직군내 소속돼 있는 행정직, 세무직, 전산직, 사회복지직의 현황을 보면 사회복지직이 포함됨으로써 직군에 대한 정원은 늘어났다”며 “그러나 사회복지직을 뺀 나머지 직렬에 공무원들이 채워지고 있어 행정직군내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 단체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6급 사회복지직은 부평구와 연수구 등 2개 구에서 각각 1명씩 7급에서 승진했으며 2개 구는 표준정원제 실시에도 정원조차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들 단체는 “복지업무가 확대되면서 지속적이고 전문성 있는 인력양성이 시급하다”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역할과 책임이 강조되기 때문에 핵심 중간관리계층인 6급직 비율이 다른 직렬에 준하는 수준으로 상향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