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인천시민들의 생활형편 지수가 전국 평균치보다 밑돌고 있으며 이처럼 꽁꽁 얼어붙은 체감경기는 내년 상반기 중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한다. 한국은행 인천본부가 올 4·4분기 인천지역 소비자동향을 조사한 결과 시민들의 가계수입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생활형편 역시 전국 최저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경기회복 지연으로 일부 대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불황의 그늘이 체감경기로 이어지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봉급 생활자나 개인사업자 지갑이 닫히고 그 여파가 서비스산업으로 파급돼 지역사회 전체가 불황의 늪에 빠져 허덕이고 있는 것이다.

인천지역 250개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생활형편을 묻는 소비자동향지수의 경우 59에 불과, 전 분기 수준을 넘어서지 못했다고 한다. 더구나 이 같은 경기지수는 기준치 100은 물론이요 전국 평균치인 67에도 못 미쳐 인천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고 하겠다. 문제는 현재보다 앞으로 경기가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느냐는 향후 경기전망조사결과라고 할 수 있다. 내년 상반기 중에도 체감경기가 개선될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고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가계수입전망을 비롯해 경기전망, 고용사정전망, 물가수준전망 등 모든 경기관련 조사 지수가 기준치 이하로 나타난 것이다.

인천지역의 불황여부는 중소기업, 그것도 제조업 경기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인천항이 북적이고 남동공단과 부평, 주안공단이 잘 돌아가면 지역전체가 활기를 띠게 된다. IT, BT 등 최첨단 산업이 인천경제의 중심부로 진입하지 못한 현재 자동차부품산업과 목재, 철강, 기계 등 전통산업이 아직도 인천시민들을 먹여 살리고 있는 것이다. 전통적인 대기업 생산공장들이 수많은 중소하청업체와 연계된 복잡한 지역경제구조가 중심축을 이루며 소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게 인천의 현실이다. 중소기업 살리기에 시정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겠다. IMF로 중산층이 사라지고 이제 서민층마저 무너진다면 지역경제 회복은 더욱 힘들어진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