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그야말로 iTV 경인방송의 송출중단 사태가 초읽기에 들어간 형국이다. 회사측 폐업발표와 방송위원회의 재허가추천거부로 인해 경인방송은 1월1일 0시를 기해 송출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 80년 TBC 동양방송의 고별방송에 이은 두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인천·경기지역 주민들의 유일하고도 사랑받아온 지상파 방송이란 점에서, 우리나라 방송역사에 한 획을 긋는다는 점 등에서 이는 가슴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때마침 여야 정치권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전파중단만은 막아보자고 나섰다는 소식이 연일 지상에 오르내리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 하겠다. 보도에 따르면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엊그제 성명을 발표하고 인천시민의 시청권 보호를 위해 열린우리당 인천시당과 초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은 지난 24일 지역출신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방송위원회의 경인방송 재허가 추천 거부와 이에 따른 경인방송 이사회의 폐업결정 등 일련의 과정에 상당한 유감을 표명하고 해결책 방안모색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동당도 중앙당에서까지 관심을 갖고 어떻게든 경인방송이 제2의 창사가 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나섰다. 평참인천연대와 인천경실련 등에서도 경인방송의 전파중단을 막고 제2의 창사에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왜 경인방송이 폐업을 결정했는 지를 따지지 않겠다. 이미 결론난 부문이기 때문이다. 본란을 통해 일전에 지적했듯이 오늘의 경인방송 사태를 몰고 온 원인과 배경은 한 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금 지난날을 논하기에는 시의적절치 못한 것으로 본다. 당장은 전파송출이 내년 1월1일 0시를 기해 중단될 수밖에 없는지, 정치권과 지역사회에서 희망하듯 전파송출 중단사태만은 막을 수는 없는지가 더 큰 관심사다. 사측이 폐업을 의결했다면 전파송출이 끝나고마는 것인지도 궁금하다. 경인방송은 일개 기업체가 아니다. 인천·경기 주민의 것이다. 전파야 말로 국민들이 공유하는 자산 아닌가. 송출중단 예정시각이 다가오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한 방송위원회와 문화관광부는 아무런 대책이 없는지 답답하다. 방송사 하나가 명멸하는 것으로 보겠다는 정부당국자나 관계기관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