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의 권익보호와 함께 제값받고 제대로 시공하는 건설풍토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회 성낙배 회장은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전문건설업의 보호장치인 의무하도급제도와 부대입찰제도급 폐지가 의결됨에 따라 전문 및 일반건설업간 겸업 및 영업범위 제한과 현재 2분화된 건설생산체계 일원화 방안 논의 등으로 업계의 진통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성 회장은 올 한해 회원사의 권익보호를 위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어 시회를 이끌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성 회장은 인천지역 각급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민간기관이 발주하는 각종 공사에 회원사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천시 등 발주기관과 적극적인 협의를 벌임과 동시 부실시공의 원인이 되고 있는 무면허 불법 시공을 뿌리 뽑고 동시에 제값받고 제대로 시공하는 건설풍토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소한 관급공사만이라도 직접 공사비에 못미치는 저가하도급을 방지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건설환경 변화에 따른 업계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과 함께 CEO경영포럼과 건설기술지원, 선진건설현장 시찰, 각종 교육 및 세미나 등 회원사 행정업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건설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기조를 유지키로 함에 따라 민간부문의 건설시장 침체가 지속되면서 공공부문 수주경쟁 가열에 따른 낙찰률이 낮아지고 턴키공사 역시 가격 경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이 가운데 인천은 3개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향후 10년간 향후 100조원이 넘는 물량이 발주될 예정인 가운데 올해만 12조1천억원의 공사가 발주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성 회장은 “올해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업계의 영업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인천 건설은 인천전문건설업체가 시공한다는 자긍심을 갖고 굵직굵직한 건설프로젝트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 회장은 “건설시장 개방과 각종 규제로 인해 건설업계가 무한 경쟁 시대를 맞은 만큼 시대변화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특화된 기술력과 새로운 건설문화 패러다임이 요구된다”면서 “업계 모두 개인의 이익을 떠나 공존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힘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