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0일 이기준 전 교육부총리 인사파문을 둘러싼 청와대 인사추천위원 6명의 사의표명과 관련, 인사검증 오류의 직접적 책임이 있는 박정규 민정, 정찬용 인사수석의 사표를 수리키로 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김우식 비서실장을 비롯한 나머지 인사추천위원 4명의 사표는 반려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요한 결정은 내가 다 했기 때문에 참모들의 책임을 묻기가 참 난감하다”면서 “그러나 정무직은 정무적 책임이라는 것이 있는 만큼 해당부서 책임자인 민정수석과 인사수석의 사표 수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김우식 실장을 비롯한) 나머지 제출자의 사표는 반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우식 비서실장과 김병준 정책실장, 문재인 시민사회수석, 이병완 홍보수석은 유임됐다.

노 대통령은 민정·인사수석의 사표 수리 시점에 대해 “연초에 할 일이 많고 후임 인선도 준비가 안된 상태”라며 “사표 수리는 시간을 두고 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수리할 뜻을 시사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이기준 전 부총리와 `40년 지기'로 한때 정실인사 의혹이 제기됐던 김우식 비서실장, 이 전 교육부총리를 직접 추천했다고 밝힌 이해찬 총리의 책임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노 대통령의 이같은 선별적인 사표수리 방침은 이해찬 총리-김우식 비서실장-임채정 열린우리당 의장으로 이어지는 여권핵심 3각축의 기본틀을 유지, 민생경제 살리기와 소득 2만달러 시대 구축, 국민통합 등 집권 3년차 국정 청사진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김우식 실장의 경우 이기준 전 부총리 장남의 연세대 화공과 입학당시 `부정 의혹' 논란이 말끔히 정리되지 않았고, 이 총리는 이 전 부총리를 직접 추천했고, 실질적 각료제청권까지 행사한 데 대한 책임론이 일고 있어 이 전 부총리 인사 파문으로 촉발된 비난여론이 진정될지 주목된다.

한편 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인사시스템 개선책과 관련, “국무위원을 기준으로 국회 인사청문을 받는 방향으로 실무 검토를 하라”고 지시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