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3일 연두 기자회견에서 15분 분량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소득 2만달러의 청사진과 경제도약, 반부패 투명사회라는 국정방향을 강조하면서 정치권과 노동계를 포함한 전국민적 역량 결집과 자신감 회복을 호소할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특히 경제·민생분야에 대해 양극화 해소를 위한 동반성장을 지렛대 삼아 도약을 이뤄야 한다는 데 대부분을 할애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 첨단산업과 전통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수도권과 지방, 상하위 계층 간에 심화된 격차를 완화함으로써 중·장기 성장동력을 강화하고 분배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동반성장은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구조'와 같은 말”이라며 “중소기업 육성책, 벤처 활성화, 노동시장 문제, 비정규직 격차 해소, 저소득층 지원, 생계형 신용불량자 구제 등이 각론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해찬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연두회견에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제시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 것으로 비쳐볼 때 재정조기집행과 종합투자계획과 같은 경기 회복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강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회견에서 이기준 전 교육부총리 인사 파문과 관련해 추천책임론이 제기되는 이해찬 총리와 이 전 부총리의 `40년 지기'로 거론되고 있는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언급이 어떻게 될 것인지 주목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