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가능성에 올인...기술로 세계정복"

 

최고제품 생산위해 의장 만들기 외길

벤치 마킹 통해 자체 브랜드 '역수출'

국내 부동의 1위...해외에서도 인정

가격경쟁력까지 갖춰 성공신화 이뤄

   

'세계 최고의 제품생산'이란 모토로 십수년간 의자만들기 외길을 걸어온 인천시 동구 만석동 2의 18 (주)대산코르보(대표이사 김태홍·http//www.dscurve.com).

▲ 김태홍 대표


1989년 자본금 80만원으로 창업한 (주)대산코르보는 당시 발전 가능성이 높았지만 국내에서는 한 두개 메이저 가구업체만이 자체 생산하는 데 그쳐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고주파 곡면성형 분야에 뛰어들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연구를 통한 자체 브랜드를 앞세워 시장을 개척해온 기업.

특히 이 회사가 고주파 곡면성형을 통한 목재성형의자 및 목재 성형품을 본격적으로 개발 시판해오면서 직선 일색이었던 의자와 의자다리, 침대 헤드 보드, 장식장, 소파 후레임 등이 선이 아름다운 곡면으로 바뀌는 등 한국 가구산업에 새바람을 몰고 왔다.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고가 되자는 꿈을 하나씩 이뤄나가고 있는 이 회사는 고주파 성형기술 하나로 국내 내수시장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가 하면 고주파 성형기술을 밴치 마킹했던 유럽 시장에 자체 브랜드인 코르보 의자를 역수출하면서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잘 알려진 기업이다.

김 대표는 “창업 당시 국내에 생소했지만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데 힌트를 얻어 창업한 이후 선진기술 습득을 위해 일년에 몇번씩 이탈리아 밀라노 등 외국출장을 다니며 기술을 밴치마킹했으며, 각종 전시회에 빠짐없이 참가한 것이 오늘날의 대산코르보가 있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산은 창업과 함께 가구 곡면성형 분야 선진국인 이탈리아 C.L사로부터 기술을 도입한 데 이어 창업 이듬해인 1990년부터 매년 해외 유명 가구전시회에 빠짐없이 참가하면서 대산의 지명도를 높여 나갔다.

   
특히 이 회사는 비치 베니어 의자의 완(반)제품 생산설비와 어떠한 고객의 요구 디자인에도 대응 가능한 3차원 곡면가공 C.N.C 가공기계 2대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고 이어 고주파 가공에 쓰이는 고주파 프레스 11대, 핫 프레스 10대, 가구조각 프레스 1대, 고주파 발진기 6대, 런닝쇼의 각종 재단기 4대, 루타, 보링기외 각종 목공기계, 무진시설 도장라인 42M 등을 보유하고 있다.

대산은 또 자체 개발한 목형 및 금형 500개를 비롯해 대형 목형도 2천여개를 보유하고 있는가 하면 침대헤드 보드, 장롱 도어 등 다양한 목형을 보유해 고객별로 고유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중진공 인천지역본부의 구조고도화 사업에도 참여해 구조개선자금을 비롯해 원부자재구입 자금을 지원받았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다.

이처럼 대산은 최첨단 설비보유와 함께 선진국과 겨뤄 결코 뒤짐이 없는 탄탄한 기술력에 의한 품질과 외국제품의 1/2수준의 만족할 만한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국내외 고주파 곡면성형 분야 가구 시장의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 대산의 성공신화는 가구 회사 영업부장 출신인 김 대표의 영업정신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김 대표는 “내가 80만원으로 회사를 설립하겠다고 나선 자체가 무모하다 할 수 있었겠지만 가구회사 영업부장으로 근무하면서 거래처 사장 등 관계자들에게 인심을 잃지 않는 인간적인 만남과 철저한 인맥관리가 뒷받침 돼 자금 및 원자재를 별 어려움없이 조달해올 수 있었다”면서 인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철저한 인맥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남들이 생산하기 꺼려하고 어려운 고난이 제품을 만족스런 가격대로 고품질 제품을 만들 때만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한번 고객은 영원한 대산 고객이 될 수 있도록 고객이 원하고 만족할 수 있는 명품 제품 개발과 A/S는 애초부터 발생하지 않는 생산 및 배송체계를 정착시켜 고객 만족 차원을 넘어선 고객마케팅 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가는 데 치중해 왔다”고 덧붙였다.

대산이 고주파 곡면성형 분야에서 국내 시장을 선도하면서 해외 수출비중을 매년 늘려나갈 수 있었던 것은 주문량이 폭주하면서 인천에서 유일하게 불이 꺼지지 않는 회사로 알려졌음에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독자적인 기술개발에 의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해외 유명박람회에 매년 전시해오면서 인지도를 높였기 때문이다.

“흔히 잘 될 때는 안 될 때를 대비하라는 말이 있듯이 대산은 영업이 잘 될수록 불황에 대비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내 및 해외박람회 등에 매년 전시해 인지도를 높여왔다”는 김 대표는 수출기업들이 판로개척을 위해 해외 박람회에 나갔지만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며 한번 안됐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될 때까지 계속 참가하다 보면 횟수에 비례해 오더량이 늘어나게 된다면서 철저한 도전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산은 현재 전체 매출 규모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로 내수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올해 매출목표는 지난해 100억원에서 130억원으로 늘려잡고 있다.

현재 일본과 중국,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와 유럽 등 5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는 대산은 곡면성형 분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매년 수출량이 늘어나고 있는 자체 브랜드인 코르보 의자(DS-100R)시리즈를 비롯한 신제품을 앞세워 각종 해외 전시 및 박람회 참가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특히 대산은 지난해부터 한번 거래만 트면 주문량이 많지만 거래선을 확보하기 전까지 까다로운 특성을 지닌 미국시장 공략을 위해 오는 5월 열리는 네오콘 전시회에 참가하는 한편 다음달 열리는 독일 퀼른 전시회에 참가해 그동안 다져온 시장을 더욱 강화하는 등 차별화 전략을 시도할 계획이다.

현재 일룸, 한샘, 퍼시스 등 국내 60여개 업체에 목재성형의자 및 목재 성형품을 납품하고 있는 대산 김 대표는 “중소가구업체들이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납품단가 인하 요구 등 대기업의 각종 불공정 거래행위가 심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주문자 생산방식에서 자체 개발한 브랜드 제품을 납품하는 ODM 방식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제품소개〉

매혹적인 선으로 유럽에서도 호평

   

대산 코르보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가구의 본고장 유럽에서 호평받고 있는 코르보 의자.

유럽산 비치베이나를 사용해 150~230㎏의 강도를 지니고 있는 코르보 의자는 3차원 CAD기술과 인체공학적 설계에 의해 제작됐다.

대산이 선보인 코르보 의자는 DS-200, 201, 108, 111, 112, 100R 시리즈 등이 출시됐으며 하나같이 선이 매혹적이며 정통 유럽풍 인테리어 디자인이 돋보인다.

특히 코르보 의자 시리즈 가운데 고객 선호도가 높아 수출량이 늘고 있는 제품은 DS-100R시리즈로 심플하면서도 선이 아름답고 장시간 앉아 있어도 처음 앉았을때의 편안함이 느껴질 수 있는 장점과 함께 어떤 사무실이나 잘 어울리는 다양한 모델과 컬러 적용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연혁〉

1989. 4월 대산목재 창립
        10월 이탈리아 C.L사와 기술협의
1993. 2월 대산 코퍼레이션 상호변경
       12월 남동공단 신축공장 이전
1997. 1월 동경국제가구전시회 참가
1998. 2월 고주파곡면성형제품 국내 최초 해외수출
       3월 의장등록 및 실용신안 출원(좌식의자, 팔걸이, 사무용 의자)
1999. 2월 벤처기업 선정
        3월 (주)대산코르보 법인전환
              중소기업진흥공단 선정 유망중소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
        10월 특허 및 실용신안/유사의장 등록
2000. 5월 인천국제공항 청사의자 납품
              전국중소기업인대회 대통령특별위원장 포상 수상
2001. 1월 동구 만석동 공장이전
        11월 일본 특허청 실용신안 출원
2002. 7월 산업자원부 Good Design상 수상
2003. 5월 중국 동관가구전시회 참가
        11월 인천시 공예협동조합 가입
        12월 인천시 품질우수업체 지정
2004. 2월 수출기업화 사업체 선정
          5월 서울 국제소비재 박람회 참가
                중국 옌지(延吉)공장 완공
         6월 시카고 네오콘 전시회 참가
       12월 ISO 9001 인증 획득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