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소년단원
한국해양소년단연맹은 19개 지방연맹과 특수 연맹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국 1천400여 개 학교에 해양소년단이 조직돼 20여만 명의 지도자와 대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충·효·예의 건전한 정신적 품성을 연마하고 국가가 필요로 하는 청소년상을 정립하며 해양기능훈련을 통해 신체 단련과 심신을 수련하는 `한국해양소년단 인천연맹'의 활약은 자기혁신(인격도야), 동지애(협동정신), 해양기술, 체련단련 등을 통한 힘을 축적하고 있다.

해양소년단의 휘장은 교차된 두 개의 닻(앵커)과 나침판(콤파스)으로 구성돼 있다.

쌍닻을 사용하면 하나를 사용할 때보다 더 큰 힘을 내기 때문에 대원들이 서로 뭉치면 큰 힘이 돼 어려운 일도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교훈을 심어주고 있다.

또 나침판의 다섯 개 지침은 각 방위와 오대양을 표시하며 이는 오대양으로 약진해 국위를 선양하라는 뜻을 표현하고 있다.

▲ 해양소년단 인천연맹의 모형함선 경연대회


이밖에도 휘장의 북극성 다이어몬드 표시는 청소년들이 영원무궁토록 빛나고 발전해 사회와 나라의 빛이 되고 세계의 빛이 될 것을 염원하는 뜻이다.

이같이 해양소년단은 휘장 하나 하나까지 의미를 두고 교육의 지표로 삼고 있어 청소년시기를 보람있게 보내는 데는 가장 적합한 조직이라 볼 수 있다.

`해양소년단 인천연맹'은 해양에 관련된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과 전시회, 단체행사 등을 통해 단원들에게 한국과 바다라는 필연적인 관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확산시켜 오고 있다.

▲ 해양소년단 인천연맹의 모형함선 경연대회
한국해양소년단이 되려면 4세 이상의 어린이로부터 바다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이면 누구나 될 수 있다.

한국해양소년단의 소정의 입단 양식을 작성해 제출하고 입단비 3년치 2만2천 원을 납부하면 단원이 승인되고 승인 내용은 단원에게 통보된다.

해양소년단원증은 승인후 우편으로 배송되며, 소년단 활동에 필요한 각종 수품들은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해양소년단 인천연맹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