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의 기능은 새로운 정보와 문화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그 파급효과는 막강한 위력을 갖고 있다. 그 가운데 `웰빙(Wellbing)'이란 단어는 오늘날 현대인에게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연상케 하는 단어로 자리매김을 했다. 그런데 웰빙은 미래지향적인 건강보다는 현실지향적인 건강을 추구하거나, 정신적·영적인 건강보다는 육체적인 건강에 중요성을 강조하거나 뇌의 건강보다는 몸의 기능적인 건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많다. 진정한 웰빙은 인간의 전인적인 삶과 유기체의 조화와 질서에서 찾을 수 있다. WHO에서 건강의 정의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건강을 의미한다고 밝힌 바와 같이 웰빙 건강법은 어느 한 가지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두뇌는 인간에게 있어서 통합적인 건강의 중요한 핵이다.

잘 알려진 아인슈타인은 세살이 되어도 정상적인 아이들처럼 말을 못하고 표현력이 매우 부족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그는 우리에게 지구상에서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기억되고 있다. 1999년 캐나다의 한 의과대학 연구팀이 아인슈타인의 뇌를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언어영역을 담당하는 측두엽은 약간 작고, 수학능력과 공간 지각력을 담당하는 뇌의 용량은 다른 정상인에 비하면 크지만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발표한 바가 있다.

사람의 뇌는 약 140억 개의 뇌세포의 수를 갖고 있는데 신생아로 태어날 때 뇌 무게는 350g에 불과하지만 3살에 이르러서는 가장 왕성하게 성장하다가 6세가 되면 성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도달한다. 그 후에는 학습과 경험을 통해 점차적으로 발달되기 때문에 각 성장기마다 뇌의 기능은 다르다. 20~30대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축적되는 기능이 발달하고 40대에 이르러서는 사고력과 추리력이 왕성하게 발달한다. 50대 이후에는 경험이 풍부해 종합구성력이 좋아진다. 그럼에도 나이가 들수록 노년기에는 고집과 아집이 강할 뿐만 아니라 뇌의 활력이 떨어져 뇌세포수도 감소하고 두뇌회로의 흐름이 퇴화돼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어렵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자아통합력은 뛰어나 인생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성숙한 삶을 유지함으로 뇌 세포의 퇴화를 어느 정도는 상쇄할 수 있다.

인간의 뇌는 1초의 10만 번이나 화학작용을 함으로써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혹사시켜서는 안 된다. 두뇌는 컴퓨터보다 더 정확하고 완벽하기 때문에 약간의 두뇌 손상도 치명적인 결과에 이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 삶의 행복과 건강을 송두리 채 빼앗아 가기도 하고 생명을 단축하기도 한다. 그래서 히포크라테스는 두뇌는 인간의 모든 기쁨과 쾌락, 웃음과 익살, 슬픔과 통증, 고뇌와 두려움은 지배한다고 말했다.

두뇌의 건강을 위한 도서들이 시중에서 소개되기 하지만 뇌의 건강을 위한 예방으로는 뇌의 활력을 강화시키는 개인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할 것이다. 뇌 세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대응력이 매우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 우리의 삶이 있어서 부정적인 요인이 있으나 긍정적인 요소가 더 많다. 그 예로써 성경에서 원수를 미워하지 말고 사랑하라든가, 남을 비판하지 말라든가 등은 사람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에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인 것이다. 지나친 스트레스는 뇌 신경계의 활력을 둔화하게 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리며 뇌 세포를 파괴하는 신경전달물질(아드레날린과 아세틴콜린)을 과도히 분비하거나 결핍 시에는 고혈압과 심장병, 신경질환, 파킨슨씨병, 알츠하이머 치매, 염색체이상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뇌의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히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거나 노화방지를 위해서는 매일 최소한 10분 이상 걸으라, 과음과 흡연을 피하라, 충분한 숙면을 취하라, 건전한 사고력을 증진하는 취미를 가져라, 균형적인 식사와 규칙적인 생활하라. 뇌의 기능을 좋아하는 식품(된장과 두부, 청국장,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우유, 등푸른 생선과 장어, 미역과 김, 다시마, 천연호두, 검은 참깨, 달고기, 대추, 섬유질 풍부한 야채 등)을 섭취하라. 뇌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식품(방부제가 든 빵, 장기간 냉장고에 보관한 육류나 생선, 튀김과자류와 식품, 기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 설탕과 사탕, 아이스크림과 콜라 등)은 멀리하라.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