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의원


회견서 연정논의 공식 제안

 
문희상(의정부갑) 열린우리당 의장은 10일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무현 대통령이 연정 등 권력구조 개편 공론화를 제기한 것과 관련, 야당에 공식적인 대화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문 의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가진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 대통령의 권력구조 개편 구상은 우리 정치의 마지막 숙제중 하나인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의 고민의 표현이라고 평가하고 야당도 지역주의에 안주하지 말고 생산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야 협의채널 기구 구성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한명숙 의원


기간당원제 `현행유지' 고수

 
한명숙(고양 일산동구) 열린우리당 혁신위원장은 10일 기간당원제와 관련, “현행 당헌·당규상으로도 기간당원제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치들이 마련돼 있다”며 “당장 개정하기보다 좀더 제도의 취지대로 운영해보자는 것이 혁신위가 내린 결론”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4·30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당 혁신을 위해 구성된 혁신위원회가 현 당헌·당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았음에도 불구하고 의견을 달리하는 목소리가 공식적으로 여기저기서 표출되고 있어 이를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시민 의원


연정발언 “개헌과 관계없다”

 
유시민(고양 덩양갑) 열린우리당 상임중앙위원은 최근 노무현 대통령의 연정발언과 관련, “노 대통령의 언급은 개헌론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면서 최근 일고 있는 개헌바람을 차단했다. 유 의원은 또한 〃“헌론은 종(從)이고 선거구제 개편이 주(主)로서 연정론과 선거구제 개편론은 따로 떼어 논의하기가 어렵다”며 일괄적인 개념을 피력했다. 또한 당 지도부들도 지역구도에 대해 유 의원과 같이 `지역타파'라는 생각으로 “지역구도 해결을 위해서는 국회의원 선거구제 개편이 중요하다”며 지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구제 개편을 꼽았다.

 


배기선 의원


일반사면 태스크포스팀장에

 
배기선(부천 원미을) 열린우리당 사무총장이 광복절 사면 태스크포스(TF)팀장으로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문희상 열린우리당 의장은 10일 광복절 사면과 관련, 배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광복절 사면에 죄명 등 사면의 기준을 당 차원에서 마련토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당 핵심 관계자는 “당이 사면 대상자의 이름까지 거론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당은 사면의 기준만 청와대에 전달하고, 구체적인 사면 대상자는 청와대와 법무부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광복 60주년을 맞아 일반사면”을 시사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