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월2일부터 청약에 들어가는 인천지역 3차 동시분양 아파트의 분양가가 인근에 있는 기존 아파트에 비해 지나치게 높게 책정돼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은 물론 집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인천참여자치연대는 27일 인천지역 3차 동시분양에 참여하는 5개 업체 5천253가구를 대상으로 분양가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인천시 및 해당 기초단체에 분양가 인하조치와 공급업체의 분양가 부풀리기 경쟁에 대한 법적 규제조치 시행 등을 촉구했다.
 
인천참여자치연대의 평가결과를 보면 송도신도시의 경우 전체 분양물량의 76%를 차지하고 있는 30평형대 2천900여가구의 평균 분양가는 2억177만원으로 인근의 기존아파트 동일 평형대 매매가 평균 1억8천여만원보다 무려 2천91만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구 마전·검단지역 역시 사업지구 인근 기존아파트 매매가는 평균 9천142만원인데 비해 동시분양 아파트의 30평 이하 평균 분양가는 1억2천735만원으로 3천593만원이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30평 이하 아파트가 대다수인 서구지역내 아파트매매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
 
이같은 사례는 동시분양에 포함된 계양구 작전동 지역도 예외가 아니어서 내집마련을 꿈꾸는 서민들에게는 동시분양이 그림의 떡으로 전락할 우려는 물론 인근지역의 집값 상승을 부추겨 경제적 부담만 안겨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란 지적이다.
 
이에 따라 참여자치연대는 인천시와 해당 기초단체는 건설원가에 대한 정확한 실사를 통해 무리하게 책정된 분양가에 대한 인하조치와 각종 명목으로 분양가 상승을 주도하는 행위에 대한 법적 규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정확한 분양가 검증을 위해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관련 교수 및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분양가 과다책정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