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이천시는 올해 시정목표를 ▶경쟁력을 갖춰 희망을 주는 도시 ▶시민과 함께 협력해 만드는 심포니 사회로 정하고 시정 과제를 창의적, 열정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시는 특히 무엇보다 시민들의 관심사인 행정타운 및 예술회관 건립을 위해 시민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 연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종합병원과 일반 폐기물종합처리시설, 납골당을 비롯해 미군기지 이전, 하이닉스반도체 문제, 수도권 정비계획 등 대내외 현안문제 해결에 모든 역량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천시가 올 한해동안 추진해 나갈 시정의 현안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시민만족행정 추진

시는 우선 시민 만족의 자치행정 기반을 구축키 위해 토지의 일제 조사를 통해 시민의 토지 소유권 행사 등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새 주소 부여사업을 실시키로 했다.
 
또 재난사고시 시가 신속히 대응함과 동시에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시민편의 증진과 시민단체와 사회단체 등이 시의 각종 주요사업 현장을 방문, 확인하는 시정현장 확인의 날을 운영해 열린 행정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대민부서의 친절도 조사를 시켜 민원의 친절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민원서류를 감축하고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공동이용해 민원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그리고 행정의 종합정보사업을 추진해 24시간 민원서비스를 제공, 안방민원서비스시대에 부응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신둔면 수광리에 정보화 시범마을 사업을 상반기중 마무리해 농촌지역 문화수준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민복지 및 환경보전

시민 복지 향상 및 환경분야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모자보건지소와 표교보건진료소를 이전 신축,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보건방문 사업과 저소득 주민의 기초생활보장 자활사업에다 영유아 보육시설을 비롯한 복지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차세대 주역인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한 청소년 육성 보호시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맑고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해 `살고싶은 고을 이천 21'의 환경단체를 구심점으로 각계 각층의 시민을 의사결정에 참여토록 하며 폐기물종합처리시설도 혐오시설이 아닌 친환경적이고 위생적인 시설 설치를 비롯, 하수처리장 설치 오수 및 우수 분류 관거도 내실있게 추진키로 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첨단산업유치 육성과 함께 지난해 승격된 소상공인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소상공인의 창업기회를 확대하고 3D 제조업체 등의 맞벌이 부부에게 자녀 보육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모범근로자에게는 국민주택 전세융자금 이자보전 등 복지증진 시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영세한 도자산업의 마케팅 구조를 개선하며 농축산물의 브랜드 개발사업과 고품질 농산물 전문 생산단지 및 수출단지를 육성 지원해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도농지역 균형발전

도시와 농촌이 균형있게 발전하는 전원도시 건설을 위해 매년 반복되는 수해에 대비, 주요 하천과 제방을 정비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정주권 개발사업 등 농촌생활 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벌이고 오는 7월 도시계획구역이 81.14㎢로 기존보다 4배 이상 확장되고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계획이 추진됨에 따라 행정타운 대흥 진암 오남지구 등의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하는 등 신개념 도시계획 인프라를 구축, 도시와 농촌이 조화로운 전원도시를 건설키로 했다.
 
또 지역 특색을 살린 경관의 모델을 제시하고 가로경관 정비공사를 실시하며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마장면 오천리 등 취락지구 진입로 개설공사에 나서며 난개발 방지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상수도 수요량 증가에 따른 능동적 대처로 광역 상수도 급수구역 확대 공사, 농촌 간이상수도 신설 및 개량공사, 민관 합동수질검사 등을 실시해 모든 시민이 맑고 개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마실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문화 및 체육진흥

21세기 들어 문화와 관광산업이 한 세기를 이끌어 갈 주도산업으로 부상하는 추세에 맞는 사업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세계속의 문화관광도시로 자리매김토록 할 예정이다.
 
설봉산성 및 설성산성 발굴 보존사업을 계속 추진해 선조들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대내외에 알려 역사의 문화도시로 이미지를 제고하고 이천시만의 독특한 농촌 체험문화를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 할 계획이다.
 
이밖에 지역문화 예술단체와 연계해 찾아가는 예술행사를 개최하며 체육진흥을 위해 이천마라톤대회, 시민 한마음 걷기대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안흥유원지 등 공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했다.
 
한편, 온천공원을 조성해 온천과 연계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밖에 장호원 지역 주민의 휴식공간과 어린이공원을 모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문화휴식공간 개념의 시설로 정비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