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2006 인천시 노인복지 정책

노인들이 살고 싶어 하는 복지도시 실현은 사회적 통합과 건강하고 활력있는 노후생활, 자립형 노후생활 보장이라는 노인복지 3박자가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그 성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올 해 노인일자리 창출 분야, 노인복지시설 확충 분야, 노인문화공간 확대 분야, 노인권익증진 분야 등 4가지 시책을 노인 복지도시건설 주력 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키로 했다.
 
▶노인 일자리 창출분야 = 저소득층 노인들의 일자리 마련은 타 사업과 연계를 통해 탈빈곤을 목표로 삼고 있다. 총 63개 분야에 87억4천700만 원을 들여 모두 9천58개나 되는 일자리 창출을 계획하고 있다.

우선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 사업'을 지난해 규모보다 재정과 인력을 2배 이상 대폭 확대해 환경정비 효율성과 노인 일자리 제공 등 2중적 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또 금명간 3개 팀 6명으로 구성하는 `노인일자리 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오는 10월에는 55세 이상 남·여 노인을 대상으로 사무직, 생산직, 제조업, 서비스직, 파트타임 등에 취업을 알선하는 `노인취업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현재 연합회, 남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강화군 등 8개 지역에 전액 국비지원으로 `노인취업창구'를 운영하는 등 총 2천여 명을 목표로 하는 `사회참여형 노인일자리 사업(환경지킴이 제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노인 복지시설 확충분야 =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치매·중풍 등 장기요양서비스가 필요한 노인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노인복지시설, 노인생활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사업 등을 확충할 방침이다.

남구 무료요양시설 1개소와 남동구, 부평구, 서구, 강화군 등에 각각 1개소씩 5개 무료전문요양시설을 설치하며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한 재가노인복지시설을 중구와 강화군에 각각 1개소씩 신축한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어촌 지역 노인복지에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복지시설 확충과 건강검진관리 체계 구축도 함께 추진한다.
 
▶노인문화 공간확대 분야 = 시대적 변화와 노인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복지관련 조직과 사회복지관, 노인복지회관 등 민간 자원과 연계를 통한 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는 지난 1월부터 남동구 구월동에 2천565평 부지에 193억 원을 들여 연간 8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는 `노인종합복지회관'을 신축 중이다.

이와 함께 동구 화수동과 남구 용현4동, 서구 가좌2동에 각각 300~460평 부지를 마련해 95억 원이 투입되는 `노인복지센터' 신축공사에 들어갔다.

시는 무엇보다 노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편안하게 지낸다는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8억1천600만 원을 들여 각 군·구별로 15~30개소씩 총 200개를 설치할 계획이다.
 
▶노인권익증진 분야 =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 생활이 불편한 노인을 우선 지원하기 위해 결식노인 무료급식, 재가노인 식사배달, 경로연금, 교통수당, 목욕비, 노인건강진단 등 6개 부문 21만1천23명에게 219억3천만 원을 지원금으로 책정했다.

또한 전문요원 4명으로 24시간 상설 운영하는 노인학대예방센터(긴급전화 1389)와 효자·효부 발굴 표창 등도 더욱 적극적으로 활성화할 방침이다.

여성복지보건국 김진희 국장은 “`인생은 70부터'라는 말이 일반화될 정도로 노인층의 개념이 모호해졌다”며 “고령화돼 가는 사회 속에서 노인인력의 효과적인 활용방안과 복지시설의 현대화를 모색하는 것이 고령화사회 기본대책”이라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