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지방선거 투표일이 닷새 앞으로 다가왔으나 유권자의 싸늘한 선거분위기로 인해 후보자들이 애간장을 태우는 등 곤욕을 치루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이 계속된다면 지난 2002년 지방선거때 투표율 보다 휠씬 못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26일 경기도내 여야 정당 및 선거후보자 등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각 후보들은 이번 선거가 종반전으로 치달으면서 승기를 잡기 위해 총력전 태세에 돌입했으나 선거분위기가 달아오를 기미를 보이지 않자 다양한 묘책찾기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선거 출마자들은 자신의 얼굴과 정책 공약들을 거리유세 등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알리려 해도 과거에 비해 유권자들이 모이지 않는 데다 지지를 호소해도 무반응을 보이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이다.
 
정당 공천을 받은 후보자들은 당의 각종 조직을 활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어 그래도 나은 편이지만 무소속 및 정치신인들은 선거분위기 침체로 인해 난감한 표정일 짓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피습사건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후보들의 `정책’이나 `인물’에서 `정당’으로 급속도로 쏠리게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가뜩이나 어려운 선거전을 치르고 있는 무소속 후보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도내 도지사 후보자들은 방송사 등의 정책토론회와 기자회견, 거리유세 등 일정에 맞춰 유세차량을 통한 로고송과 자원봉사자들을 미리 현장에 배치해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도지사 후보 캠프도 자원봉사자와 지역별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유세장 참가를 적극 유도하고 있으나 기대수준에는 못 미친다는 분석에 따라 바람몰이에 필요한 묘안찾기에 골몰하고 있고, 기초자치단체장 후보들도 거리유세를 통해 한 표를 당부했으나 선거열기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광역의원 후보자들도 저조한 선거열기에 대한 하소연은 더욱 크다.
 
도의원 후보자들은 유세용 차량을 이용, 날마다 정해진 지역을 반복 순회하며 후보자 알리기에 주력하거나 전화 홍보에 매달리는가 하면 인터넷과 언론홍보 등의 선거전에도 관심을 돌리고 있으나 유권자의 반응을 시큰둥한 실정이다.

기초의원도 지방선거 기간과 선거구가 확대된 반면 선거운동은 제한적이어서 사회적 관심이 덜해 후보들이 울상을 짓기는 마찬가지.

수원지역에 출마한 한 기초의원은 “과거 3천∼4천여 명이던 유권자가 몇 만 명 이상으로 늘어나 선거운동이 너무 벅차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무리한 선거전으로 인한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아파트단지에선 유세차를 동원한 거리유세가 온종일 이어지면서 소음공해로 인한 후보들과 주민들간 마찰까지 심심치않게 벌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후보자들은 일부 유권자들이 음식제공 등을 요구하면 넘어갈 수밖에 없어 불법·탈법선거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